투표율 5.4%, 2014년 지방선거 대비 2.4%p 높아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주민센터를 찾아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고 있다.

[공감신문] 8일 전국 3512개 투표소에서 6.13 지방선거·재보궐선거 사전투표가 치러지는 가운데, 오후 2시 기준 투표자가 23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오후 2시 기준 지방선거 사전투표율은 전체 유권자 수 대비 5.4%인 231만1835명에 달한다.

이는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 사전투표 대비 2.4%p 높은 수치다. 당시 같은 시간 사전투표율은 3.0%였다. 

지역별 사전투표율을 보면 전남이 10.3%로 단연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경기가 4.2%로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남 지역의 사전 투표율은 6.7%로 조사됐으며 부산은 4.5%로 집계됐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부인 이순삼씨가 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 7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ㆍ보궐선거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고 있다.

선관위는 이번 지방선거 사전투표율이 오전부터 치솟고 있다는 감안했을 때, 내일 오후 마감하는 최종 투표율 또한 지난 지방선거보다 높을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재보궐 선거 사전투표율은 오전 10시 기준 2.30%를 돌파했다. 지난해 실시된 4.12 재보선 사전투표율은 같은 시간 1.59%에 그쳤다.

선관위 관계자는 “이번 재보선은 이전과 달리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고 전국 어디서나 본인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투표할 수 있게 됐다”며 “사전투표율이 오른 것도 이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재보선은 전국 12곳에서 동시에 실시되면서 정국을 판가름할 수 있는 ‘미니 총선’이라고 평가받는다. 통상 지역구 의원이 직위를 박탈당하거나 내려놓았을 때 재보선 지역으로 선정된다.

재보선 지역은 서울 노원병, 서울 송파을, 부산 해운대을, 인천 남동갑, 광주 서구갑, 울산 북구, 충북 제천·단양, 충남 천안병, 전남 영암·무안·신안, 경북 김천, 경남 김해 등 총 12곳이다.

민주평화당 지도부가 8일 오전 전남 목포시 동명동주민센터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의석수가 5석밖에 차이나지 않는다는 점과 재보선 지역이 두 자릿수를 넘어선 점을 감안했을 때 정국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단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여야 지도부가 첫날부터 유권자들의 투표를 독려하기 위해 한 노력도 사전투표율 제고에 많은 영향을 미친 듯 보인다.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은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서울 종로구 삼청동 주민센터에서 사전투표했다. 현직 대통령이 사전투표에 참여한 일은 처음이다.

여야 지도부 또한 유권자 사전투표를 독려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각 당 지도부는 사전투표율을 기준으로 이색 이벤트를 약속하고 이른 오전부터 사전투표를 몸소 실천하며 모범을 보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