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수면장애 ‘불면증, 수면무호흡증’…취침 전 술·담배·TV시청·게임 수면에 악영향

지난해 수면장애로 병원을 찾은 환자가 51만명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Pxhere/Creative Commons CC0]

[공감신문] 스트레스나 음주 등 여러 이유로 잠 못 이루는 현대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수면장애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51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에 따르면, 수면장애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지난해 51만5326명으로, 2015년 45만6124명보다 13% 가량 늘어났다.

지난 2016년에는 49만4915명이 같은 이유로 병원을 찾았다. 그 중 50대가 21.7%(10만7197명)로 가장 많았으며, 40~70대가 전체 인원의 73.9%를 차지했다. 성별로는 여성이 59.2%, 남성이 40.5%였다.

현재까지 환자의 증가 추세로 봐서는 올해 약 53만명이 수면장애와 관련된 진료를 받을 것으로 추정된다. 

수면장애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면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Pxhere/Creative Commons CC0]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수면장애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적절한 수면환경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면장애는 잠과 관련된 모든 장애를 총칭하며 ▲밤새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한 경우 ▲충분하게 잠을 잤지만 낮 동안 정신이 깨어있지 못하는 경우 ▲수면리듬이 흐트러진 경우 ▲깨어있을 어려움을 겪는 경우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런 증상들은 한 환자에게서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대표적인 수면장애로는 불면증이 있다. 불면증 환자는 잠들기 힘들거나 이른 새벽에 잠에서 깨 수면이 부족한 상태가 된다. 때문에 낮에 피로·졸음·집중력 저하로 활동에 지장을 받게 된다.

불면증의 원인은 ▲잘못된 수면습관 ▲심리적인 스트레스 ▲다양한 신체질환 ▲복용하는 약 등이며, 불면증으로 인해 우울증에 걸릴 위험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 코골이도 수면장애 중 하나다.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도중 호흡이 멈추는 것을 말하며, 코골이가 있는 사람의 약 50%가 수면무호흡증을 겪는다.

이 경우 호흡이 제대로 안 돼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체내 산소 공급이 부족해진다. 낮 동안 피로·졸음·무기력·기억력 저하 등을 겪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밤에 7시간 이상을 자고서도 낮에 졸음을 호소하는 과면증, 낮에 졸음을 참지 못하고 갑작스레 잠에 빠지는 기면증, 종아리 부근에서 느껴지는 불편감 때문에 불면증을 초래하는 하지불안증후군 역시 수면장애다. 

주기성 사지운동증, 렘수면 행동장애, 야경증, 몽유병 등도 수면장애의 증상 중 하나다. [Photo by Alyssa L. Miller on Flickr]

수면장애는 우울증·조울증·불안증 등의 정신과적 질환, 위궤양·천식·협심증 등의 신체적 문제가 있을 때 흔히 나타난다.

하지만 대부분의 불면증은 신체적·정신과적 원인 없이 발생한다. 이를 ‘일차적 불면증’이라 하는데 1년 유병률이 30~45% 정도로 흔하다.

불면증이 지속되면 정신, 신체가 모두 질환에 취약해진다. 실제로 암이나 당뇨병, 우울증 등 기존에 앓고 있던 질환이 불면증으로 인해 재발하거나 경과가 안 좋아지는 경우도 많다. 

아울러 장기간 잠을 못 자게 된다는 걱정으로 불면증이 만성화되는 이차적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원인이 있는 수면장애라면 원인을 치료하는 게 우선이다. 급성으로 생긴 불면증 역시 스트레스를 제거하면 저절로 나아진다. 

반면, 만성 불면증이라면 한 가지 원인만 제거한다고 해서 좋아지기 어렵다. 복잡한 원인이 얽혀있거나 잠에 대한 걱정이 커져 있는 만큼 수면 위생요법이나 약물치료가 병행돼야 한다.

불면증이 지속되면 정신, 신체가 모두 질환에 취약해지므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Max Pixel/ Creative Commons Zero-CC0]

올바른 수면을 위해서라면 취침 전 카페인과 술, 담배, TV 시청과 게임 등 신체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요인을 피해야 한다.

뇌의 각성을 유도하는 카페인 섭취도 삼가야 하며, 게임이나 TV 시청은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므로 취침 1시간 전에는 피해야 한다.

스마트폰의 청색광(Blue light) 역시 수면장애의 원인이 된다. 잠이 들기 전 디지털 기기 사용을 되도록 삼가고, 사용할 때는 스크린에 필터를 끼우거나 청색광을 차단하는 안경을 쓰도록 하는 것이 좋다. 

불빛이 밝으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침실은 가능하면 어두운 것이 좋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