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투표율에 촉각 곤두세우며 각자 개표 방송 등 결과 준비

6.13 지방선거 투표율에 여야의 관심 모아지고 있다. 투표율에 따라 결과의 향배가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공감신문] 6.13 지방선거 본투표가 중반을 넘어선 가운데 여야가 투표율 등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유권자들의 투표를 독려하고 있다.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일인 이날 정오 투표율이 19.7%로 집계됐다.

현재 투표율은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같은 시각 투표율 23.3%보다 3.6%p 낮은 수치다. 다만 이번 투표율에는 지난 8~9일 실시된 사전투표의 투표율 20.14%는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사전투표율을 포함하면 2014년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전 투표율이 4년 전 6·4 지방선거 때보다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나면서 최종 투표율이 60%를 넘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는 등 여야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여의도 당사 상황실 등에서 지역별 투표율을 실시간으로 점검하며 표심의 향방을 예측하는 데 주력한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왼쪽 세번째)가 12일 오전 부산 부산진구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 앞서 북미정상회담을 시청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투표가 일제히 끝나는 오후 6시에 개표 상황실에 함께 모여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개표 방송을 시청한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오늘의 선택이 국민 여러분의 삶과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 투표로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 스스로 증명해주시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여의도 당사에서 지도부가 참석하는 선거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었으며, 지지층의 투표를 독려하고 선거를 지켜본다는 방침이다.

먼저, 홍준표 대표는 개표가 시작되기 전까지는 당사 대표실에서 투표율, 선거 추이를 지켜본다. 개표가 시작하면 당사 2층에 마련된 선거상황실로 자리를 옮겨 당직자들과 함께 결과를 지켜볼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으로 유권자들에게 "문재인 정권의 독주를 견제하고 경제를 살리고 나라를 살리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가 필요하다"며 "꼭 투표해달라"는 당부를 전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바른미래당은 민주당·한국당과 다르게 중앙당 차원의 회의 없이 개별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과 김동철 원내대표,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등은 사전투표를 하지 않았는데,  각각 자택 인근에서 한 표를 행사하며 유권자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는 의견을 알렸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최악의 실업률과 천정부지로 치솟는 물가와 부동산 가격으로 민생과 경제가 어렵다. 양당 독점시대를 끝내고 상식이 통하는 정치, 진심으로 민생과 경제를 위하는 새 정치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한 표 행사'를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역시 바른미래당처럼 지도부나 중앙당 차원의 회의는 없었지만, 유권자들의 투표권 행사를 당부하고 있다.

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오늘은 '우리 동네 4번 타자'를 챙길 풀뿌리 후보를 뽑는 6·13 지방선거 투표일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동네와 남북관계를 살리고, 나의 삶을 바꿀 수 있는 능력 있는 후보에 유권자 여러분들이 투표해 주시길 응원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

정의당은 이정미 대표는 지역구인 인천 연수구 캠프사무실을 찾았으며, 최석 대변인은 서면논평으로 "6·13 지방선거는 실제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바꾸는 제2의 촛불혁명"이라며 "진정으로 내 삶의 변화를 원한다면 정의당을 제1야당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번 투표율이 지난 2014년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각 정당들이 유권자들의 투표를 독려하고 있다. 이는 높은 투표율 서로에게 유리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정권교체와 다당제 이후 치러지는 선거 결과에 다수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어떤 결과가 나오고, 또 그 결과가 정치권의 지각변동을 일으킬지 등에 대해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