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개성공단지원재단·현대아산 관계자로 구성...개보수 작업 준비

개성공단 일대

[공감신문] 남북이 4.27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공단 내 설치하기로 합의한 데 이어, 우리 측 인력이 개보수 작업 준비를 위해 오는 19·20일 방북한다.

15일 통일부는 “지난 12일 남측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를 위해 14~15일 방북하겠다고 제안한 것을 북측이 수정 제의했다”며 “이를 수용한 조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방북단은 이상민 통일부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을 필두로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현대아산 관계자 등 총 17명으로 구성됐다”고 덧붙였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 준비 인원들은 개성공단지원센터,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직원 숙소 개보수 작업을 준비한다.

개성공단 현지 점검을 마친 천해성 통일부 차관 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 일행이 8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 입경하는 모습

지난 8일 정부는 개성공단 시설점검을 위해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대표로 한 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을 북으로 보냈다.

점검 결과 대부분 시설은 장기간 사용되지 않았음에도 외관상 양호했다. 

다만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와 직원 숙소는 남북 공동 사용 건물이라는 이유로 봉인돼 있던 탓에 일부 개보수가 필요했다. 협의사무소 지하는 침수로 인해 일부 장비가 파손됐으며, 벽면 누수와 유리가 깨져있었다.

방북단이 개보수 작업을 실시하는 동안 정부는 임시연락사무소를 개소해 운용할 방침이다.

파주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전경

개성공단은 지난 2016년 2월 남북 관계가 악화되면서 전면 중단됐다. 우리 측 관계자의 개성공단 방문은 2년 4개월 만이다.

남북은 지난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래 치러진 제1차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에서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하기로 했다. 

지난 1일 남북 고위급회담에서는 연락사무소 설치 지역을 개성공단으로 한정했고 8일에는 점검 추진단을 보내 전반적인 시설점검을 벌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