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 동안 낙하산으로 투입된 회장들의 불법경영과 노조탄압으로 만신창이"

경찰이 황창규 KT 회장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한 가운데, 황 회장의 구속수사와 퇴진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공감신문] 18일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황창규 회장 등 KT 전·현직 임원들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한 가운데 KT민주화연대와 KT노동조합 본사지방본부가 황창규 회장의 구속수사와 이사회의 황 회장 퇴진결의안 의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명박근혜 정권 9년 동안 낙하산으로 투입된 KT회장들의 불법경영과 노조탄압은 KT를 만신창이로 만들어 놓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명박 정권의 낙하산 이석채 회장이 비리와 불법경영으로 법의 심판에 의해 불명예 퇴진한 것과 황창규 회장의 처지가 전혀 다름이 없다”고 꼬집었다.

구체적으로 박근혜 정권에서 내려온 황창규 회장 역시 전임 회장들처럼 경영실적보다는 정치권에 줄 대기로 일관하면서 KT를 만신창이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KT민주화연대·KT노조 본사지방본부는 황 회장의 혐의, 논란과 같은 일들이 거듭 발생하면 KT는 물론 국가적 손실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의견도 내놨다.

KT민주화연대 소속 박철우 KT전국민주동지회 의장

현재 황창규 회장은 불법정치자금제공 등 자신을 둘러싼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황 회장이 몰랐다는 상황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KT민주화연대·KT노조 본사지방본부는 “지난 4년간 수십차례 정치권에 불법으로 기부금을 전달한 행위를 황창규 회장이 몰랐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황 회장은 더 이상 책임을 미루지 말고 퇴진하고 수사에 임해야 하며, 황창규 회장의 불법을 묵인해 온 이사회도 이번 사건을 통해 황 회장의 퇴진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창규 회장의 구속수사와 퇴진이 이뤄지고, KT가 적폐경영을 청산하고 정상화하기 위한 조건을 제시했다.

이들이 제시한 조건은 구체적으로 ▲법원은 KT황창규회장의 구속영장 반드시 발부하라 ▲황창규 회장은 즉각 사퇴하고 구속수사에 임하라 ▲KT이사회는 황창규회장 퇴진결의안을 의결하라 ▲불법 정치자금법위반에 관련된 임원들도 수사하라 등이다.

정연용 KT노동조합 본사지방본부 위원장 / 박진종 기자

KT민주화연대·KT노조 본사지방본부는 논평 마무리에서 “범법자 황창규 회장의 구속영장 발부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황 회장의 구속을 계기로 우리는 KT에서 적폐경영이 청산되고, 통신공공성이 실현이 진전되며, 노동이 존중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황창규 회장 및 KT 대관부서인 CR부문 전·현직 임원 등 4명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황창규 회장 일당은 현재 일명 ‘상품권 깡’(상품권을 구매한 후 이를 되팔아 일정 수수료를 떼고 현금화 하는 방식)을 통해 조성한 현금 11억5000만원 중 4억4190만원을 19대·20대 국회의원 99명의 정치후원회 계좌에 입금한 혐의를 받는다.

황창규 KT 회장

답보 상태에 놓여 있던 황창규 회장의 불법정치자금 제공 혐의 수사가 경찰의 사전 구속영장 신청으로 다시 속도를 내는 형국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황 회장의 다른 의혹들인 부당노동행위와 CP퇴출프로그램과 같은 노동자 탄압·학대 등도 해결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진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