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권한대행, 환골탈태 급의 변화 예고했지만 '혁신 추진력'에는 의문

[공감신문] 자유한국당의 위기의식이 고조되는 가운데, 혁신계획이 공개됐다. 하지만 당내 분위기가 심상치 않아 혁신작업 전에 분열이 먼저 발생할 것이란 어두운 전망도 조심스레 고개를 들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서민과 함께 하는 사회개혁 정당으로서 정책 혁신을 추구해 갈 것”이라며, 한국당의 새 노선과 혁신계획을 알렸다.

김성태 권한대행은 “보신주의, 노욕에 찌든 수구기득권, 수구적 보수, 냉전적 보수 다 버리고 합리성에 기반 한 새로운 이념적 지표를 세울 것이다. 구태와 관습에 안주하는 기득권 보수가 아니라 수구와 냉전, 반공주의에 매몰된 낡은 주종을 스스로 혁파하고 국민적 인식과 정서에 부합하는 정의로운 보수의 뉴트렌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설명으로만 보자면 환골탈태 급의 변화를 예고한 것인데, 실제 한국당은 앞으로 중앙당을 해체하고 혁신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당 혁신작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부는 김 원내대표의 계획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이후 한국당은 줄곧 혁신 작업을 진행해 왔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현재에 이르게 됐기 때문이다.

또한, 혁신 작업을 선거 패배에 책임이 있는 원내대표인 김 권한대행가 주도한다는 점도 우려로 작용하고 있다. 혁신 작업은 앞으로 구성될 혁신위와 비대위가 맡아 해야할 일이라는 이유에서다.

먼저, 한국당은 혁신을 위해 청산위원회를 구성해 중앙당을 해체한다. 중앙당 청산위 위원장은 김 권한대행이 직접 맡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권한대행은 집권당 시절의 방대한 조직구조를 모두 걷어내고 중앙당 조직을 원내 중심으로 집중하고 그 외 조직과 기능을 필수적인 기능위주로 선임해 간결한 의사결정 구조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당의 정책위원회도 원내조직으로 분류해 정책적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며, 중앙당사를 공간적으로 최소화 하는 등 전국의 산재한 당 자산을 처분해 효율화 한다.

지난해 새누리당을 잇는 자유한국당이라는 새 당명이 여의도 당사에 걸리고 있다.

당명도 변경된다.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사태를 기점으로 새누리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당명을 변경한 바 있다. 이번에도 새 당명을 통해 혁신의 의직를 더욱 뚜렷이 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권한대행은 “인적 혁신, 조직 혁신, 정책 혁신으로 완전히 새로운 당을, 새로운 이념적 지평 위에서 다시 시작할 것”이라며 “이번이 국민이 부여한 마지막 기회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냉전과 반공주의를 떠나 평화와 함께 가는 안보정당, 일자리와 성장을 추구하는 경제적 실용주의 정당이 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국당이 다시 한 번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제는 시대적 흐름에 맞는 정당으로 변모하고 국민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겠는 것인데, 혁신을 성공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앞서 밝힌 대로 당내 분쟁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당 내에는 여러 계파가 존재하며, 지방선거에 따른 일부의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어 내홍이 불가한 상황이다.

한 재선 의원은 김 권한대행의 혁신 소식에 "절차적인 면에서 흠결이 있다"며 "중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당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했어야 했다. 김 권한대행이 자신에게 모든 권한이 위임됐다고 착각한다면 상황 인식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지난 15일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한국당은 혁신에 앞서 당의 내홍 조짐을 종식하지 못하면 또 분열의 길로 접어들 수도 있다. 이미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이라는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탈당사태라는 분열을 겪은 적이 있으며, 당시도 계파간의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됐다. 

따라서 혁신 작업에 앞서 당의 목소리와 힘을 하나로 모으지 못하면 혁신은 어려울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