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견해도 부정적…아베 정부, 북일정상회담 개최에 혈안

[공감신문] 일본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은 지난 12일 열린 북미회담이 일본인 납치 문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일본 국민을 대상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회담에 일본인 납북 문제를 언급한 것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일본 국민 73%가 “납치 문제 해결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해결될 것이라는 의견은 19%에 그치며 압도적인 차이를 보였다. 

일본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은 지난 12일 열린 북미회담이 일본인 납치 문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역시 65%가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봤다. 해결될 것으로 본 국민들은 24%에 그치며 일본인 대부분이 이번 북미회담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견해는 긍정적으로 보는 시선이 43%에 그치며 부정적인 견해(47%인)를 가진 비율보다 낮았다. 

일본 정부는 최근 동북아 국가들의 주요 관심 대상인 비핵화·평화체제 구축 논의 과정에 편승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왔다. 

일본 정부는 최근 동북아 국가들의 주요 관심 대상인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 논의 과정에 편승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왔다.

이에 대한 아베 총리의 외교 노력에 대해서도 조사됐는데 일본국민 중 42%가 아베 총리의 노력을 인정했고, 47%는 인정하지 않았다.

최근 일본 정부가 촉을 곤두세우고 있는 북일정상회담에 대해서는 51%가 조속한 이행을 원했다. 이는 지난달 실시된 조사 결과보다 10%p 상승한 결과다. 반면,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45%에 달했다. 

사학스캔들로 바닥으로 곤두박질쳤던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차츰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달 조사보다 3%p 오른 45%를 기록했는데 미일정상회담과 미 정부에 납북 일본인 문제 해결을 요청한 점이 지지율 상승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북미정상회담의 결과에 대한 일본 국민의 부정적인 시선은 아사히신문이 16~17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드러났다.

북미정상회담의 주요 안건이었던 비핵화 문제는 ‘기대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66%를 차지하며 26%를 기록한 ‘기대한다’라는 의견과 큰 차이를 보였다.

북일정상회담에 대한 의견은 신속하게 진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67%로 26%를 기록한 ‘서두를 필요는 없다’라는 의견보다 지배적이었다.  

아사히신문이 조사한 아베 내각 지지율은 지난 5월보다 2%p 상승한 38%로 집계되면서 긍정적인 여론을 보여줬다. 

조사한 아베 내각 지지율은 지난 5월보다 2%p 상승한 38%로 집계됐다

요미우리신문과 아사히신문이 발표한 이번 조사결과는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아사히신문이 차기 총재 후보에 적합한 인물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시바 시게루 자민당 전 간사장을 꼽은 비율이 23%로, 27%의 지지율을 기록한 아베 총리 뒤를 바짝 추격 중이다. 

이번 조사는 최근 일본 안에서 제팬 패싱 우려가 커져감에 따라 지지 기반이 흔들린 아베 정권의 전망을 알기 위해 조사됐다. 아베 정부는 부정적인 국민들의 의견을 잠재우기 위해 북일정상회담 개최에 더 혈안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