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다시 관세 늘리면 2000억달러 규모 中 제품에 10% 관세 부과할 것”

[공감신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보복관세 결정에 중국산 제품에 대해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 조치는 다시 한 번 중국을 억누르기 위한 의도로 보여진다.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한 태도로 미국과 중국의 긴장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중국이 다시 관세를 늘린다면, 미국은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로 대응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 15일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추가 관세 정책을 발표했다. 

당시 미 무역대표부(USTR)는 항공우주, 정보통신, 로봇 공학, 신소재, 자동차 등 1102개에 달하는 추가관세 부과 대상 품목들을 공개했다. 

미국의 추가 관세 조치에는 미국 제품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한다는 취지가 섞였다. 

미국의 추가 관세 조치에는 미국 제품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한다는 취지가 섞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기술의 지적 재산권 취득에 존중이 없는 중국의 관행을 두고 볼 의도가 없다”며 “중국은 이 관행을 묵인해 미국의 기업, 노동자, 농민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 날인 16일 중국 정부 역시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관세를 올리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미국의 관세 정책에 중국이 맞불을 놓은 것.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는 이날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 659개 품목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맞불에 미국은 더 강한 정책으로 압박을 넣었다.

중국의 맞불에 미국은 더 강한 정책으로 압박을 넣었다.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트럼프 대통령은 미 무역대표부(USTR)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중국산 제품들을 알아볼 것을 지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지시에 관해 “중국으로 하여금 불공정한 무역관행을 바꾸고, 미국과 중국 사이에 균형 잡힌 무역관계를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 이 같은 조치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이 재산권에 대한 태도를 개선하지 않고, 관세로만 밀어 붙이면 오늘 발표한 추가관세 조치가 실효될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한 태도로 미국과 중국의 긴장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이 갈등의 끝이 평화로운 중재로 이어질지, 아니면 무역전쟁을 격화시킬지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