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완전한 비핵화 약속 분명히 해”…비핵화 후속협상 위해 폼페이오 재방북 할 듯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대가로 정전협정을 바꾸겠다고 약속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공감신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대가로 ‘정전협정’을 폐기하고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겠다는 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폼페이오 장관은 “내가 김정은 위원장을 만난 것은 세 번이다. 두 번은 평양에서, 그리고 이번엔 싱가포르에서”라며 “그(김 위원장)는 그의 나라를 비핵화하겠다는 약속을 매우 분명하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핵화 대상은 무기 시스템만이 아니라 모든 것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대가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정전협정을 확실히 바꾸겠다는 것을, 김 위원장이 필요로 하는 안전보장을 제공하는 것을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은 북한의 비핵화와 미국의 대(對)북 체제 보장이라는 ‘빅딜’에 진전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기존의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핵심 조치로 꼽힌다.

샌더스 대변인은 정전협정 변경 사실을 확인하며 "자세한 사안은 관련 내용을 다루고 있는 국무부나 국방부에 문의하라"고 말했다.

백악관 측도 트럼프 대통령의 ‘정전협정 변경’ 발언을 확인했다.

이날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한 기자가 ‘대통령이 이러한(평화협정) 약속을 했다는 것을 확인해줄 수 있느냐. 정확히 무슨 의미냐’라고 묻자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은 사실이다. 현재 그 과정이 어떻게 될지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마무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 역시 6‧12 북미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조만간 실제로 종전선언이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의회 전문매체 더 힐은 “폼페이오 장관이 정전협정을 어떻게 바꾸기로 논의가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는 부연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폼페이오 장관이 정전협정의 변경을 ‘비핵화의 대가’라고 강조하면서 비핵화 협상 진전 여부에 따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시간표가 연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6·12 싱가포르 회담에서 합의된 공동성명 구체화 작업 등을 위한 재방북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머지않은 시일 내에 방북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싱가포르에서 만들어진 공동합의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이곳과 그곳 사이에서 해야 할 일들이 많다. 실무진들이 이미 작업을 하고 있다. 나도 너무 늦기 전에 (북한을) 가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여전히 해야 할 일이 많다. 앞으로 다가올 수주 간 (후속 협상을) 열심히 할 것이다. 우리는 북한이 경제적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여건들을 조성해 놓았다. 대통령이 말한 것처럼 북한의 밝은 미래는 누구의 희생도 없이 모든 이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핵 합의가 체결된다면 그가 할 부분을 이행할 것이라고 약속했으며, 여기에는 정전협정 변경도 포함된다”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 정상의 추가 회담과 관련해 “추가 회담이 필요할지에 대해서는 알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