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장관 위안부 인권 문제화 발언, 한일합의에 반한다고 주장

[공감신문]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지난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쏟아낸 발언에 대해 반박했다.

강경화 장관은 18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위안부 문제를 국제사회의 인권 문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이에 19일 고노 외무상은 강경화 장관의 발언이 “한일합의 정신에 반한다”며 “위안부 합의가 유효함을 인정하라”고 공표했다. 

고노 외무상이 주장한 한일합의는 2015년 당시 박근혜 정부가 일본 정부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합의한 것을 뜻한다. 

고노 외무상은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가 ‘전시 여성 성폭력’이라는 심각한 인권문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외교부의 정책을 곧 발표할 것”이라는 강 장관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강경화 장관은 한일 위안부합의 검토 태스크포스를 설립하는 등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는 “지난 14일 한국에서 강 장관을 만나 한일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자고 말했다”며 “하지만 (강 장관의) 이런 태도가 계속되면 한일 간의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어렵다”고 유감을 표했다.

일본 정부 역시 고노 외무상과 같은 태도를 보였다.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는 한국 측 외교부에 “강 장관의 발언은 한일 양측이 국제사회에서 비판을 피하고자 맺은 위안부 합의 취지에 위반될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이 위안부 문제에 대한 최종적이며 불가역적 해결을 확인한 한일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 달라"고 요구했다.

강경화 장관은 취임 후 1년간 한일 위안부합의 검토 태스크포스를 설립하는 등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또 지난 2015년 타결된 한일 위안부합의에서 피해자 중심의 접근이 부족했다는 결과를 도출했으며 후속 조치에 대해 의견 수렴 과정을 진행 중이다.

강 장관이 남은 임기 동안 지금과 같은 입장을 고수해야만 위안부 문제가 모두 해결됐다는 취지로 괄시하는 일본의 태도에 맞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강 장관의 발언은 위안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계속 물색해 왔던 정부의 입장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강 장관이 남은 임기 동안 지금과 같은 입장을 고수해야만 위안부 문제가 모두 해결됐다는 취지로 괄시하는 일본의 태도에 맞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