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내 쇄신안 공감 구할 것...방향성 논의할 것”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오른쪽)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20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한국당 쇄신안’에 대해 “쇄신안 내용이나 방향성이 맞지 않으면 논의해서 조정하면 되지 계파 갈등으로 날을 세우는 것은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 권한대행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엄청난 위기 상황에서도 다시 계파 간 갈등으로 쇄신과 혁신이 소홀히 된다면 해체돼야 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쇄신 내용을 전체 의원들에게 자세히 공유하고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 전까지 중앙당 쇄신을 위해 폭넓은 공감을 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 내 의원총회를 열 것이며 쇄신안이 표결사항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위기를 틈타 제가 당권을 손에 쥐겠다는 의심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전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선의원 긴급모임에 참석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권한대행은 6.13 지방선거에서 유례없는 참패를 당하고, 지도부 공백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전날 ‘한국당 쇄신안’을 공표했다.

그가 발표한 혁신안의 핵심내용은 ▲중앙당 해체 ▲당명 개정 ▲원내중심 정당 구축 ▲구태청산 태스크포스(TF) 가동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및 외부인사 위원장 섭외 등이다.

하지만 한국당 재선 의원 모임과 일부 중의원을 중심으로 김 권한대행의 쇄신안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권한을 제대로 이행 받지 않은 쇄신안은 ‘월권’에 해당한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재선 의원들은 전날 당의 진로를 위한 모임을 마친 뒤 쇄신안이 등장한 데에 강한 불만감을 표출했다. 이들은 쇄신안이 당내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줄곧 의원총회 소집 요구를 해왔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현역 중의원 사이에서는 지방선거 책임이 있는 김 권한대행이 내놓은 쇄신안에 의문을 제기하며 사퇴론까지 제기했다.

한국당 신상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김 원내대표는 당 내외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혁신비대위 구성추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며 “비대위를 구성하도록 한 뒤 사퇴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김 권한대행이 앞장서 쇄신안을 제안한 만큼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한 초선의원은 “국회의원 사이에 의견이 모이기 힘든 상황인 만큼 김 권한대행이 주도권을 쥐고 밀어붙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며 “김 권한대행에게 힘을 실어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