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전문가 참석해 생활 속 방사능 실태 지적·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 주장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 중이다. / 윤정환 기자

※ [공감신문 생생국회]는 일반 취재기사와 취재사진을 혼합한 기사형태로, 공감신문 기자들이 국회 내부를 직접 뛰며 현장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공감신문] 2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생활 속 방사능 실태와 대응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김성수·박정·한정애 의원 주최로 개최됐다.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토론회에는 정계, 학계, 정부부처, 시민단체 전문가들이 다수 참석해 라돈침대를 비롯한 생활물품 속 방사능 실태와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고서곤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 국장 / 윤정환 기자

발제를 맡은 고서곤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 국장이 '생활주변방사선 실태 및 관리 현황'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고 국장은 현행 '생활주변방사선안전관리법'의 규제현황과 문제점을 중점으로 설명했다. 이후 부족한 제도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언했다.

그가 제안한 개선 방향으로는 '가공제품 대상 규제개선 확대', '수입유통단계 규제 강화', '조사단계 실효성 제고를 위한 실태조사 확대', '세부 안전기준 마련', '수거 단계 기준 확립' 등이다.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 / 윤정환 기자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이 '생활 속 방사능 문제점과 대책'을 주제로 발제 중이다.

김 위원장은 최근 불거진 대진침대 라돈검출 사태부터 과거 라돈 검출 사례까지 총괄해서 설명했다. 이후 모나자이트의 위험성과 생활 제품 속에 사용된 사례와 방사능 검출 자료 등을 차례로 내보였다. 

그는 대책방안으로 중앙정부 부처 간 모나자이트 등 천연방사성물질 사용 실태 합동 조사, 천연방사성핵종 수입 및 유통 체계 통합 관리, 모나자이트 등 천연방사성물질 가공제품 사용금지 및 인허가 중지 등을 제시했다.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의 자료화면 / 윤정환 기자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 발제 도중 제시한 자료화면이다.

김 위원장을 자료를 내보이며 "시중에 음이온 방출 제품 49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40개 제품에서 방사선이 검출됐다"며 "음이온 방출량이 많다고 기업들이 홍보하는데, 음이온 방출량이 많을수록 방출 방사선량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라돈의 반감기가 4일이라고 하는데 토륨의 반감기는 1400억년"이라며 "반감기가 어떻든 계속 지니고 고 있고 방사선은 방출되고 있기에 오염원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장재연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 윤정환 기자

토론회 좌장을 맡은 장재연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발언 중이다. 장 공동대표는 발제부터 지정토론까지 전반적인 토론회 진행을 총괄했다. 그는 매번 발제가 끝난 후 내용을 알기 쉽게 참석자들에게 정리해 전했다. 또 원활한 토론회 진행을 위한 사회자 역할도 겸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