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4개월만 대령급 실무회담...남북 軍 통신선 완전복원 논의

김도균 남쪽 수석대표(왼쪽)와 안익산 북쪽 수석대표가 1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쪽 통일각에서 남북 장성급회담을 마친 뒤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공감신문] 지난 14일 ‘4.27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해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장성급군사회담 후속조치 실무회담이 열릴 전망이다. 회담은 대령급 군사회담으로 진행된다고 알려졌다.

21일 국방부 관계자는 “남북 군 통신선 완전복원을 비롯해 지난 장성급회담의 합의사항 이행을 논의하기 위한 군사실무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에 따르면 남북 대령급군사회담은 ‘남북 군 통신선 완전 복원’을 의제로 다룰 방침이며, 아직 구체적인 회담 개최일은 제안하지 않았다. 국방부 목표는 대령급회담은 이달 말에서 내달 초 개최가 목표다.

우리 측 수석대표는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인 조용근 육군 대령이 유력하다. 조 대령은 지난 2000년 9월에 열린 1차 남북 국방장관회담에서 남측 수석대표를 맡은 조성태 전 국방부 장관 장남이다.

1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쪽 통일각 앞에서 남북 장성급회담을 마친 북쪽 대표단이 남쪽 대표단을 환송하고 있다.

현재 복원이 필요한 남북 군 통신선은 동·서해지구 통신선과 ‘평택 2함대-북한군 남포 서해함대사령부’ 통신망이다. 

서해지구 통신선은 올해 초 복원했지만, 음성통화만 가능하다. 동해지구 통신선은 군사분계선(MDL) 북쪽지역에서 발생한 산불로 소실된 상태다. 이를 복구하려면 광케이블을 새로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광케이블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에서 대북 금수품목 중 하나다. 군 통신선을 완전복구하기 위해서는 유엔 차원의 예외 물품 지정 인정이 필요하다.

다른 국방부 관계자는 “광케이블 대북지원과 관련해 외교부에 유권해석을 의뢰했다”며 “남북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인프라 지원이기에 대북제재 예외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1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쪽 통일각 에서 남북 장성급회담을 마친 남북 대표단들이 서로 인사를 하고있다.

이밖에 회담에서는 서해에서 남북 함정이 국제무선통신망을 이용해 교신하는 방안도 논의된다고 알려졌다.

국방부에 따르면 남북은 지난 2004년 6월 2차 장성급회담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남북 함정 간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국제무선통신망 교신을 합의했다. 

국제무선통신망을 이용한 남북 교신은 이따금씩 이뤄지고 있지만, 문제는 북측이 필요할 때만 응답한다는 것이다. 우리 측은 이번 회담에서 상호 호출 시 안정적으로 응답하는 안을 제시할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