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해성 통일부 차관, 연락사무소 설치장소 언급...내주부터 본격 개보수 작업 착수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8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출경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감신문] 남북이 4.27판문점 선언 후속조치인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개성공단 내 교류협력사무소에 설치된다.

21일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남북물류포럼’ 조찬강연에서 “남북은 공동연락사무소 설치 장소를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에 설치하기로 했다”며 “협의사무소는 종합지원센터 바로 앞에 위치한다”고 말했다.

당초 공동연락사무소의 명칭은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였다. 공동연락사무소는 남북 당국자가 상주해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던 공간이지만, 지난 2010년 5.24조치로 폐쇄됐다.

폐쇄 전 공동연락사무소는 총 4층짜리 건물을 이용했다. 2층은 남측 당국자가 위치하고 4층은 북측 당국자가 각각 10여명씩 위치해, 남북경협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우리 측 설비인력이 종합지원센터 기계실을 점검하는 모습

지난 8일 정부는 천 차관을 대표로 한 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을 개성공단으로 파견했다. 추진단이 건물을 살펴본 결과, 지하층 침수, 벽면 누수, 유리 파손 등 개보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정부는 지난 19일부터 건물 개보수를 위한 인력 17명을 파견했다. 파견 인원은 이상민 통일부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을 비롯한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현대아산 관계자 등이다.

본격적인 개보수 작업은 빠르면 내주부터 시작된다. 정부는 8월 중순까지 교류협력협의사무소 내 공동연락사무소 개소를 목표로 삼고 있다고 알려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연락사무소 개소는 빠른 시일 내에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 개소 시점은 북측과 협의가 필요하기에 정확히 밝히기 힘들다”고 말했다.

개성공단 일대

다만 임시 공동연락사무소 개소 방안은 추진되지 않는다. 앞서 남북은 개보수 작업과 동시에 임시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해서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임시연락사무소 개소가 백지화된 것은 북측 인원들이 개보수 기간에 상주할 공간이 마땅하지 않기 때문이다.

공동연락사무소가 가동되면 남북 당국자 간 상시대면이 가능하기에 남북경협과 교류협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천 차관은 “남북이 같이 상주하며 같은 공간에서 여러 현안을 심층적으로 협의할 수 있는 제도와 틀을 만든다는 차원”이라며 “저희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운영되면 남북관계가 발전하고 제도화할 수 있는 틀이 마련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