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않는다면, 다른 병원들도 돈 없고 힘없는 환자 내쫒아도 된다는 면죄부 주는 것"

보건복지부가 서울 백병원에서 발생한 암환자 방치사건을 더이사 조사하지 않기로 한 가운데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이 재조사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감신문] ‘백병원 암환자 방치사건’을 조사하는 보건복지부가 백병원에 대해 책임을 묻지 않기로 잠정 결론을 내리고 더 이상 추가조사를 진행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정부가 병원에 면죄부를 주는 행위나 다름없다며, 철저한 조사가 다시 진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비례대표)은 21일 백병원 암환자 방치사건과 관련해 “거동이 어려운 말기암 환자를 방치한 충격적 사건이 발생했지만, 복지부는 병원의 주장을 수용해 면죄부를 발급해 주려한다”며, 철저한 조사와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최도자 의원에 따르면 지난 5일, 중구 백병원은 말기암 환자 A 씨가 병원비를 미납하자 병원비 지불각서를 받고 퇴원시켜 병원 1층 벤치에 방치했다.

일반적으로 가족이 환자의 인수를 거부하는 경우 경찰이나 사회복지시설에 인계하는 절차를 거치지만 백병원은 그런 조치도 전혀 취하지 않고 보호자 없이는 전혀 거동할 수 없는 환자를 방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건복지부는 더 이상 '백병원 암환자 방치사건'을 조사하기 어렵다는 상태다. 본문과 무관한 사진.

복지부는 중구 보건소를 통해 사건조사를 진행했으나, 환자가 조사를 거부해 추가 조사가 어렵다는 상태다.

특히, 복지부는 병원을 통해 환자가 퇴원에 동의했고, 병원이 진료요청을 거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처벌할 수 없으며, 백병원이 다른 요양시설에 연계하려 했지만 여의치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어 추가적인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최도자 의원이 '환자가 퇴원에 동의하는 과정에서 강압적인 분위기나 발언은 없었는지, 다른 요양시설에 연계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 조사를 했는지'를 질문하자 복지부는 파악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환자가 퇴원하는 과정에서 퇴원에 동의한다는 서류가 있느냐'는 질문에도 뒤늦게 그런 서류는 없다고 확인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

최도자 의원은 “말기 암환자가 치료비를 내지 못한 상황에서, 병원에 치료를 강력히 요청하기 어려울 수 있다. 보호자 없이 거동조차 힘든 환자에게 어떻게 병원비 지불각서를 받았는지, 그 과정에서 강압적인 분위기가 연출되진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치료가 필요함에도 치료비와 병실부족 등으로 원치 않는 퇴원을 강제당하는 환자들이 아직도 많다. 보호자 없이는 거동이 어려운 환자를 방치한 백병원에게 어떠한 책임도 묻지 않는다면, 다른 병원들도 돈 없고 힘없는 환자들을 내쫒아도 된다는 면죄부를 주는 것과 다름없다. 철저한 조사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