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석, 세계 CEO 위원회서 관세 전쟁에 대한 입장 표명...언론들 힘 실어주기 나서

[공감신문] 미국과 중국이 500달러 규모의 무역전쟁 초입에 들어선 가운데, 중국의 언론사들이 이를 막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중국은 정치적으로 아직 일원화된 정치 체계를 고수하고 있다. 때문에 중국 언론의 움직임은 중국 공산당 기관지의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미국과 중국이 500달러 규모의 무역전쟁 초입에 들어선 가운데, 중국의 언론사들이 가운데 이를 막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22일 인민일보 해외판은 1면 논평에서 “2017년 이후 세계 경제가 호전되는 중이지만, 아직도 예전보다 기력이 쇠한 상태다”라고 운을 띄었다. 이어 “무역보호주의, 고립주의, 포퓰리즘 등 세계의 흐름이 평화와 발전이라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했다”고 못박았다. 

또 지난 21일 세계 CEO 위원회에 참석한 시진핑 국가주석의 말을 인용해 인민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개혁과 개방의 길을 갈 것이라고 전했다. 

시 주석은 전날 CEO 위원회에서 불과 몇 년 전까지 금융위기에 처해 있었다며 “우리는 아직 회복하지 못했고, 싸움보다는 더 큰 목표를 위해 상생노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 위해 “중국은 다시는 경제를 봉쇄하지 않을 것이며, 세계 각국과 함께 개혁과 개방의 길을 걸어갈 것”임을 천명했다. 아울러 “중국은 개혁 개방 40년 간 무서운 속도로 성장을 이뤘다. 이는 개방의 문을 열어 얻은 성취효과”라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우리는 아직 회복하지 못했고, 싸움보다는 더 큰 목표를 위해 상생노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민일보는 세계 곳곳에서 드러나는 ‘무역보호주의’와 ‘일방주의’의 역류가 인류가 해결해야 할 공통과제임을 시사했다. 이 문제에 대해 “중국은 절대로 한 번의 파도로는 해안가로 밀려나지 않는다”며 함께했다. 

이런 입장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도 상통한다. 환구시보는 미국이 중국을 억제하더라도 중국은 대외개방이라는 국가정책을 유지해야만 한다는 사평으로 힘을 보탰다.

미국의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미국을 “오늘날 세계와 대립하고 있는 가장 강력한 약탈 정부”라고 규탄했다.

환구신보는 이에 “중미 경쟁이 치열해지고 서로 대립하는 분위기가 환산되고 있다” 며 “중국은 반드시 마음을 바로잡고, 전략적 측면에 신념을 유지한 채 중미관계의 위기를 조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화 모델에 들어선 중국은 무궁무진한 잠재력이라는 강점이 있다

이를 위해 “현대화 모델에 들어선 중국은 무궁무진한 잠재력이라는 강점이 있다”며 “이를 추후 개혁 개방 정책의 모토로 삼고 해나갈 수 있는 일을 해나가면 될 뿐”이라는 말과 “미국과의 전면적인 지정학, 전략적 충돌은 피해야 한다”는 조언을 남겼다.

이들 언론에 실린 논평은 지난 CEO 회의에서 발표한 시 주석의 입장에 인민의 언론이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 내에서는 국제적인 관세 전쟁의 도화선에서 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대중의 여론도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