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방선거 당선자들, 취임식 취소하고 태풍 대비...정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공감신문] 여야 정치권이 정부에 장마전선과 제7호 태풍 ‘쁘라삐룬’ 북상에 대한 총력 대응을 요구했다.

정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24시간 비상대비태세에 돌입했다.

여야 정치권이 정부에 장마전선과 제7호 태풍 ‘쁘라삐룬’ 북상에 대한 총력 대응을 요구했다.

1일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산사태와 침수, 축대붕괴와 하천범람 등에 대비해 정부와 각 자치단체의 각별한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폭우와 태풍 피해 예방에 총력 대응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서울과 경기를 비롯한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들은 2일 예정된 취임식 대신 피해 예방에 나서기로 했다.

그는 “자연의 힘인 폭우와 태풍은 인력으로 막을 순 없지만, 어떻게 대비하느냐에 따라 피해 규모는 크게 달라진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도 김성원 원내대변인을 통해 “민선 7기의 취임 시기와 맞물려 있지만 정부와 각급 지방자치단체는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조금의 빈틈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김 원내대변인은 “산사태 및 저지대 침수 위험지역과 태풍 취약지구에 대한 집중적인 점검 및 예방 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해상 및 선반 안전관리, 농·어업 자원 피해 예방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6.13 지방선거 당선자들은 취임식을 취소하고 태풍 피해 대비에 나섰다.

바른미래당 권성주 대변인은 같은 날 “태풍과 집중호우 등 자연 재해의 대다수 피해자는 서민이라는 점에서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 서민 생활에 이중의 고통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태풍은 피할 수 없어도 그로 인한 최악의 피해는 피할 수 있도록 남은 시간 정부당국과 지자체, 그리고 국민 모두의 철저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며 “재해 예방에 과분함이란 있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피해 발생지역에 대한 신속한 복구 및 지원과 동시에 수해에 취약한 지역 및 안전 관련 시설 점검을 촉구했다.

한창 성장기인 벼와 수확을 앞둔 밭작물 등 농작물 피해 예방에 방점을 찍기도 했다.

장 대변인에 의하면 평화당 소속 해남, 함평, 고흥군수 당선자들은 취임식을 취소하고 태풍 피해 대비에 집중할 계획이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국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정부 관계부처는 예방 작업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새로 출범하는 지자체의 제1 당면과제이니만큼 각 지자체는 지역 주민들의 안전에 심혈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을 가동하고, 태풍 ‘쁘라삐룬’이 물러날 때까지 24시간 비상대비태세를 유지할 것을 지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을 가동하고, 태풍 ‘쁘라삐룬’이 물러날 때까지 24시간 비상대비태세를 유지할 것을 지시했다.

이 총리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태풍이 물러날 때까지 24시간 비상대비태세를 견지하라”며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우선적으로 대응할 것”을 명령했다.

특히 여야 정치권의 목소리와 같이, 산사태나 절개지, 측대붕괴 우려지역 등 재해 취약지역에 대해 적극적인 선제조치를 취할 것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태풍 피해발생시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행정력이 지체 없이 동원돼 작동되도록 사전에 준비할 것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