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일각서 “후진적 정치 행태·망하는 지름길”, “조직 내 갈등 빌미” 지적 나와

[공감신문] 더불어민주당의 8.25 전국대의원대회(전대) 당권 경쟁구도 윤곽이 드러나는 가운데, 당내 주류 세력 모임이 도마에 올랐다. 이른바 ‘친문(친문재인)’으로 분류되는 의원들의 친목 모임인 ‘부엉이 모임’이다.

조직 내 갈등의 빌미를 제공하고 계파정치를 초래할 거란 우려가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8.25 전국대의원대회(전대) 당권 경쟁구도 윤곽이 드러나는 가운데, 당내 주류 세력 모임인 '부엉이 모임'이 도마에 올랐다.

한 재선 의원은 4일 “촛불로 정권을 만든 상황에서 유한한 재원을 소수가 나눠 먹겠다는 것이 계파주의”라며 “나만이 문재인 정부를 성공하게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후진적 정치행태이며 망하는 지름길”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모두 함께 한 집권당 내에서 친문이냐 비문이냐를 가르는 것은 무의미할뿐더러 당 발전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당대표 출마 의지를 보인 5선의 이종걸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부엉이 모임을 두고 “우물가에서 물을 퍼야지 숭늉을 찾으면 안 된다”며 “우물가에서 온 우리에게 국민이 지시하고 지지해주는, 해야 할 일이 분명히 있다. 그것부터 하고 난 다음에 집에 가서 숭늉도 끓여 먹고 해야 한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계파 나누기를 멈추고 집권 여당으로서 국민의 지지와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표창원 의원은 트위터에 “특정 국회의원, 판·검사, 고위직 공무원들끼리 모이는 모든 사적 모임 해체를 촉구한다. 좋은 취지들이겠으나 필연적으로 인사나 청탁 등과 연계 우려가 있으며 불필요한 조직 내 갈등의 빌미가 된다”며 부엉이 모임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되는 글을 올렸다.

이종걸 의원은 YTN 라디오에 출연해 우회적으로 부엉이 모임에 대한 비판의 뜻을 밝혔다.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지자 모임 일각에서는 자성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친문으로 분류되는 의원들은 최근 부엉이 모임 차원의 점심 회동을 하고 후보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20~30여명 규모의 부엉이 모임은 박광온·전해철·권칠승·김종민·황희·홍영표 등 참여정부 출신이나 문 대통령이 당대표 시절 영입한 인사들로 구성된 것으로 파악된다.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전해철 의원은 전날 “전당대회 이후 (부엉이 모임의) 문턱을 높게 하지 말고 열린 공간에서 함께 이야기하자고 하는 찰나에 (관련) 보도가 나왔다. 당황스럽지만 한편으로는 잘 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조직적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닌 친목모임이다. 몇 년간 해왔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가 (전당대회를 앞두고) 모여서 뭘 하고 있지 않느냐고 민감하게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부엉이 모임 회원인 박범계 의원은 “부엉이 모임은 패권과 권력을 추구하지 않는다"며 “전대와 관련해 부엉이 모임이 어떤 위상으로 가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다. 국민이 걱정스러운 눈으로 본다면 전대 이전까지는 활동을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민주당 내 최다선인 이해찬 의원의 출마가 친문 주자 정리의 변수가 될 거란 관측이 나온다.

부엉이 모임을 향한 우려와 함께 친문 대표주자 정리에 대한 관심도 더욱 커지고 있다.

우선 노무현 정부에서 총리를 지낸 민주당 내 최다선 이해찬 의원(7선)이 조만간 출마 결심을 굳힐 거란 관측이 나온다.

당내에서는 이 의원의 당대표 경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 의원의 등판은 김진표(4선)·최재성(4선)·전해철(재선) 의원의 출마 및 단일화 논의에 변수가 될 수 있다.

당권 후보들도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박범계 의원은 이날 “유능한 혁신가의 공정한 돌풍”을 일으키겠다며 당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인 송영길(4선) 의원은 이달 중순쯤 출마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4일 자신이 주최한 토론회에서 “아직 공식 출마 선언은 하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는 상태다. 집권여당을 책임지려고 하는 사람으로서 여러 사회 현안에 대해 깊은 이해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한다”며 사실상 당권 도전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역시 당권에 도전할 것으로 보이는 김두관(초선) 의원은 중앙위원들을 만나며 ‘표밭 다지기’에 나섰다.

이밖에도 이석현(6선)·박영선(4선)·설훈(4선)·윤호중(3선)·이인영(3선) 의원이 당대표 후보로 거론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