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안 전 지사 2회 공판기일 열려...묵묵부답으로 법정 ‘직행’

[공감신문] 성폭력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법원에 출석해 피해자와 대면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6일 오전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 심리로 열리는 제2회 공판기일에 출석했다.

안 전 지사는 6일 오전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조병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제2회 공판기일에 출석했다.

그는 “지난번 재판 때 김지은 씨를 봤는데 어땠는지” 등 취재진 질문에 대답하지 않은 채 곧장 법정으로 들어갔다.

여성단체 회원 10여명은 안 전 지사가 법원 현관 앞에 멈춘 차에서 내릴 때 “가해자는 감옥으로, 피해자는 일상으로”라는 구호를 외쳤다.

회원들은 구호와 동일한 내용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으려 했으나, 법원 측이 청사관리규정에 따라 이를 제지했다. 일부 회원들은 청사 출입문 밖에서 안 전 지사 차가 들어올 때 팻말을 들었다.

여성단체 회원 10여명은 안 전 지사가 법원 현관 앞에 멈춘 차에서 내릴 때 “가해자는 감옥으로, 피해자는 일상으로”라는 구호를 외쳤다.

이날 재판에서는 고소인인 전 충남도 정무비서 김지은 씨가 피해자 증인신문을 통해 처음으로 재판 절차에 공식적으로 참여한다.

김 씨는 피해자 증인신문을 위한 증언대에 올라 안 전 지사와 대면한다.

이번 공판은 비공개로 진행된다. 재판부는 성과 관련된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야 하는 성범죄 피해자 증언 특성을 고려, 김 씨의 사생활을 보호할 방침이다.

김씨는 정면 재판부를 바라보고 서며 안 전 지사와 그의 변호인들은 오른쪽에 자리한다.

재판부는 김 씨가 원하면 차폐막 등을 설치해 안 전 지사 측의 시선이 차단되도록 배려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지사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은 채 곧장 법정으로 들어갔다.

김 씨는 지난달 열린 두 차례의 공판준비기일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공판준비기일은 본격적인 공판에 앞서 양측의 기본적 주장과 증거 등을 점검하는 자리다. 지난 2일 첫 공판기일에는 안 전 지사가 피고인 신분으로 출석했고, 김 씨는 방청석에서 재판을 지켜봤다.

김 씨는 법원의 지원을 받아 ‘신뢰관계인 동석’ 제도를 활용, 지인들과 함께 방청하며 노트에 재판 내용을 직접 받아 적었다.

안 전 지사는 지난해 7월 29일부터 올해 2월 25일까지 김 씨를 상대로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 4회, 강제추행 5회, 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 1회 등을 저지른 혐의로 4월 11일 불구속 기소됐다.

1차 공판에서 검찰은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라고 규정하고, 안 전 지사 측은 “성관계는 있었으나 서로 애정에 의한 관계였으므로 처벌할 수 없다”며 맞섰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