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신선한 시각과 과감함으로 도와달라”...바른미래당 “보수 희화화 멈추고 해산하라”

[공감신문] 이국종 아주대 의과대학 교수 겸 아주대학교 중증외상센터장이 자유한국당의 러브콜을 거절한 사실이 7일 알려졌다.

이국종 아주대 의과대학 교수 겸 아주대학교 중증외상센터장이 자유한국당의 러브콜을 거절한 사실이 7일 알려졌다.

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전날 저녁 여의도 모처에서 이 교수를 만나 한국당의 혁신작업을 이끌 비대위원장직을 맡아 달라고 요청했으나, 이 교수는 “역량이 부족하다”며 거절했다.

이 교수는 “김성태 대행이 저같이 정치권과 거리가 먼 사람이 일반 국민의 시각과 의료계에서 쌓은 추진력으로 (비대위원장을) 해주면 좋지 않겠냐고 설득했다”고 전했다.

김 대행은 “당 내부가 매너리즘에 빠져있고 관성대로 가려 한다. 이 교수가 신선한 시각과 과감함을 갖고 당이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이 교수는 “그러나 저는 그 정도 역량이 되지 않고 내공이 부족하다. 김 대행과 같이 월등히 뛰어난 분들이 그냥 맡아서 하시는 것이 훨씬 나을 것 같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이 교수가 한국당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거절한 것을 두고 한국당을 향해 “보수의 희화화를 멈추고 해산하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이 교수가 한국당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거절한 것을 두고 한국당을 향해 “보수의 희화화를 멈추고 해산하라”고 비판했다.

권성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치적 ‘중증’ 상태의 자유한국당이 ‘중증외상센터장’ 이국종 교수에게 비대위원장직을 제안했다 거절당했다는 보도는 국민적 실소를 자아낸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무너뜨리고 있는 것은 보수의 품격만이 아닌 대한민국 여야, 좌우, 진보 보수의 건강한 균형”이라며 “한국당은 각계 명망가들의 명성에 숨어 스스로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탈출구 찾기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가뜩이나 바쁜 유명인사들 더 괴롭히지 말고 하루빨리 해산하는 것이 보수 괴멸에 대한 마지막 책임을 다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원장 후보군을 추리는 작업에 골몰하고 있는 한국당이 난항을 겪고 있다. / 고진경 기자

앞서 한국당은 6.13 지방선거 참패 해법으로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내놨다.

이를 위해 비대위원장 후보군을 추리는 작업에 골몰하고 있지만, 후보 물망에 오른 이들이 고사의 뜻을 밝히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한국당은 8일 비대위원장 대국민 공모를 마친 뒤 9일께 비대위원장 후보군을 5∼6명으로 압축할 예정이다.

후보군으로는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 도올 김용옥 선생,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김황식·황교안 전 국무총리, 박관용·김형오·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8일 실시되는 국민공모까지 거치면 후보군이 더 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