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 9일 검찰에 최정우 고발...“자진 사퇴하라”

[공감신문]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가 9일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를 배임과 횡령범죄 방조, 직무유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정민우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최 후보에 대한 검찰 조사를 촉구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 / 고진경 기자

최 후보가 포스포 비리 사건들의 핵심에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추 의원은 이명박 정권의 자원외교와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으로 포스코가 몰락하는 동안 최 후보가 포스코 감사실장, 포스코 CFO에 해당하는 가치경영센터장 등 요직을 맡아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포스코의 부실기업 인수와 헐값 매각, 배임 의혹이 짙은 부적절한 투자, 각종 뇌물·횡령·분식회계 등의 비리에 직간접적으로 개입돼 있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최 후보가 포스코 감사실장을 지냈을 당시 대규모 자원외교와 해외공사 투자를 제대로 감시·감독하지 않는 상법상 감사 의무 위반을 저질렀다고 의심하기도 했다.

해당 의혹은 정준양·권오준의 해외 리튬 투자, 포스텍의 부산저축은행 500억원 투자, 브라질제철소 건설에서의 역외자금 유출 등과 관련된 것이다.

정 대표는 최 후보가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핵심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가 이미 검찰에 고발된 산토스와 페이퍼컴퍼니인 EPC의 인수와 매각에 깊이 관여해왔다는 게 정 대표의 주장이다.

정민우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 대표와 정의당 추혜선 의원 / 고진경 기자

최 후보를 선출한 포스코의 승계 카운슬은 비리 의혹의 근원지로 지목됐다. 정 대표는 승계 카운슬을 박근혜와 최순실 때 만들어진 비선 적폐 조직으로 정의했다.

포스코가 대표를 뽑기 위해 주주들의 정당한 승인을 받는 대신, 이사회 규정으로 승계 카운슬을 두는 꼼수를 부리며 주주를 속이고 국민을 기만했다는 것이다.

추 의원 역시 승계 카운슬이 후보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뽑을 수 없는 조직이라고 지적했다.

포스코는 지난 2013년 처음으로 승계 카운슬에 차기 회장 선출 작업을 맡겼다. 승계 카운슬은 지난 2000년 민영화 이후에도 회장 선출과 운영에 정부와 정치권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자 회장 선출을 투명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사외이사 5명으로 구성된 카운슬에서 후보군을 추려 추천하면 이사회와 CEO후보추천위원회가 자격심사와 면접을 진행해 차기 회장 후보를 1명으로 좁힌다. 최 회장 후보 역시 이 과정을 통해 선출됐다.

논란이 된 부분은 모든 절차가 비공개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최 후보가 올해 2월까지 맡았던 가치경영센터장은 사외이사 선임과 관리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추 의원은 최 후보가 뽑아 관리했던 사외이사들이 최 후보를 선택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 고진경 기자

이 같은 포스코의 조직 문화는 여당 내에서도 한 차례 논란이 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최 후보에 대해 “권오준 전 회장 비리를 덮어줄 사람이 뽑힌 것”이라며 인선 과정에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포스코 CEO 선출과정이 투명하고 제도화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구성원들이 직접 회장을 뽑을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전에도 승계 카운슬의 몇몇 사람들이 밀실에서 영향력을 미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9일 권칠승 원내부대표는 “선출 과정에서 정치권과 정부 개입도 없어야 하지만 내부 짬짜미도 용납할 수 없다”며 “밀실 논의를 중단하고 투명하게 공개해서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포스코 측은 허위사실 유포라며 강경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 당사자에 대한 민형사상 조치 등 법적 조치를 강구할 방침이다.

해당 사건들이 빚어진 시기가 최 후보의 근무 시기와 맞지 않으므로 모두 최 후보와 무관하며, 명예 훼손의 의도가 분명하다는 게 포스코 측의 입장이다.

기자들과 질의응답 중인 추혜선 의원과 정민우 시민연대 대표 / 고진경 기자

추 의원과 정 대표는 검찰의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추 의원은 “국정농단과 관련해 포스코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지만, 특검과 검찰이 제대로 파헤치지 않고 덮어버렸다는 의구심이 제기돼 왔다”며 “검찰의 책임 있는 자세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가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파장이 큰 비리들을 중심으로 최정우의 비리를 계속 고발할 것이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포스코가 껍데기만 남도록 만든 최정우는 조속히 자진 사퇴하고 검찰의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스코는 민간 기업이지만 ‘국민의 기업’을 표방한다는 점에서 CEO 리스크에 매우 취약하다.

지난 10년간 갖은 비리에 휩쓸리면서 신뢰도가 하락해 왔고,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되면서 국민의 실망이 극에 달한 상태다.

포스코가 조속히 정상화할 수 있도록 검찰이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