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빠른 수거 위해 지역주민에 협조 구하는 중”…폐기방안도 여전히 안갯속

[공감신문] 지난 5월 ‘라돈침대’ 사태를 불러일으켰던 대진침대 매트리스 수거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도 7000여개의 라돈 매트리스가 가정에 방치돼 있지만, 수거 시기조차 불명확해 소비자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당진항 야적장에 쌓인 수거된 라돈 매트리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5월 21일자 보도자료에서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에 대한 수거를 1개월 내에 완료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원안위는 당시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거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며 “5월 24일부터는 (대진침대가) 추가 역량을 투입, 하루 2000개 이상을 수거해 한 달 안으로 수거를 완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진침대의 자체 수거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음에 따라 우정사업본부가 손을 도왔다. 우정본부는 지난달 16일부터 이틀간 2만2000여개의 매트리스를 수거했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수거된 매트리스는 약 4만1000개로, 나머지 7000개가량은 여전히 각 가정에 방치돼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현재 라돈 매트리스에 대한 수거작업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나 다름없다. 

대진침대 천안 본사 앞마당에 라돈 매트리스 2만여장이 방치돼 있는 모습

정부는 수거한 매트리스를 사전에 지역주민들과 합의를 거치지 않은 채 당진항 야적장에 쌓아 큰 반발을 샀고, 이로 인해 매트리스 반입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매트리스를 천안 대진침대 본사로 옮기는 대안을 내놨지만, 해당 지역에서도 크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난항에 빠지게 됐다.

현재 대진침대 본사에는 매트리스 2만여 장이 쌓여있다. 이에 지역주민들은 지난달 25일부터 매트리스 반입을 차단하고 반입 및 해체작업 불가, 조속한 반출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원안위는 이에 대해 “매트리스 적재장 및 분리 작업장에서 추가 방사선이 검출되지 않는 점 등 안전성을 설명하며 지역주민들에게 협조를 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진침대 매트리스 폐기방안도 여전히 안개 속에 있다. 

생활방사선안전법에 따르면 결함 가공제품에 대한 폐기조치 의무는 제조업자에 있다. 제조업자는 피폭선량 및 방사능 농도 등을 고려해 폐기조치 계획을 마련, 원안위에 보고해야 한다. 

지난 9일 시민사회단체 등이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라돈침대 민관합동 대책기구 마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원안위는 보고된 조치 계획이 충분치 않다고 판단되면 해당 계획의 보완을 명할 수 있다. 그러나 수거조차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대진침대 측이 제대로 된 폐기계획을 내놓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남는 상황이다. 

원안위 관계자는 "이 매트리스가 원자력안전법 적용대상에 속하지 않으며, 이에 따라 경주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로 갈 수 있는 폐기물이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 가운데 또 다른 대진침대 매트리스에서도 안전기준을 초과한 모델이 추가로 확인돼 논란이 되고 있다. 

이번에 확인된 결함 매트리스는 헬스닥터 슬리퍼와 파워콤보 등 2개 모델이다. 이로써 대진침대 매트리스 중 총 29개 모델이 결함 매트리스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