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사회적 합의 필요한 중대사안” vs 사측 “노조가 무인운전 개념 왜곡”

[공감신문] 서울 지하철의 무인운전‧무인역사 도입을 놓고 시작된 서울교통공사의 노사 갈등이 사장 퇴진 촉구로 이어졌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11일 오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조합원 총회를 열어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서울 지하철의 무인운전‧무인역사 도입을 놓고 시작된 서울교통공사의 노사 갈등이 사장 퇴진 촉구로 이어졌다.

윤병범 서울교통공사 노조위원장은 “협의 없이 일방으로 진행하는 무인운전‧무인역사 추진은 명백한 단체협약 위반”라며 "서울시의 노동존중 정책을 파괴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지하철 무인시스템은 단순히 노사문제가 아닌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중대 사안”이라고 전했다.

교통공사 노조는 김태호 사장의 퇴진운동을 예고했다. 교통공사 노사갈등의 원인은 지난달 지하철 8호선에서 시험 운행된 전자동운전(DTO)이다. 이는 기관사의 수동 조작 없이도 열차를 운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노조는 전자동 무인시스템 확대가 직원들의 일자리를 뺏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무인운전’이 아니라며 노조가 무인운전의 개념을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자동운전을 도입하더라도 비상사태를 대처하기 위해 기관사 1명이 운전실에 같이 탑승한다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교통공사 노사갈등의 원인은 지난달 지하철 8호선에서 시험 운행된 전자동운전(DTO)이다. 이는 기관사의 수동 조작 없이도 열차를 운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사측 관계자는 “노동조합이 무인운전·무인역사라고 주장하는 사업은 역사 내 안전시설을 보강하는 운영 개선사업”이며 “전자동운전을 확대하면 기관사 운전 업무가 완화되는 것은 물론 해외 도시철도 운영사업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인역사 역시 지능형 CCTV‧3D 기능을 도입해 시민 안전 향상,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대처, 역 직원 근무환경 개선의 취지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으로 노조가 주장하는 무인화와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교통공사의 노사 갈등은 통합노조 출범 이후 본격적으로 일어났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지난해 5월 통합해 생긴 서울시 산하 지방공기업이다. 

수십년 간 서로 다른 회사에서 일하던 직원 2만명이 합쳐지면서 노동조합은 3개가 됐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11일 오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조합원 총회를 열어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지난 4월 민주노총 산하 서울지하철노조(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노조가 통합해 조합원 1만2000명의 대규모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출범했다. 한국노총 산하 서울메트로노조는 통합에 참여하지 않았다.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갈등 입장 차이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노조는 “지난 4월 14일 초대 집행부 출범 이후 김태호 사장이 뚜렷한 이유와 설명 없이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며 합의사항 이행, 노사대결 정책 철회, 무인 운전‧역사 중단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를 해왔다.  

같은 날 김성진 서울교통공사 노사협력처장은 서울시청에서 기자브리핑을 열어 입장을 밝혔다. 

김 처장은 노조에 대해 “서울광장 농성을 통해 겉으로는 무인역사, 무인운전 반대, 안전인력 확보를 요구하나 실제로는 장기근속자 3810명에 대한 승진 등을 요구하고 있다”며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