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만 1년6개월, 안봉근 2년6개월 실형...정호성은 징역 10개월에 집유 2년

[공감신문]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상납을 방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만·안봉근·정호성 전 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이 모두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다.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상납을 방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만·안봉근·정호성 전 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이 모두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영훈 부장판사)는 12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방조와 국고손실 방조 혐의로 기소된 이재만 전 비서관에게 징역 1년6개월을, 안봉근 전 비서관에게 징역 2년6개월의 실형을 내렸다.

구속 만기를 앞두고 지난 5월 18일 보석 석방됐던 두 사람은 다시 구치감 생활을 하게 됐다.

개인적으로 국정원 특활비를 뇌물로 받은 안 전 비서관에게는 벌금 2700만원형이 내려졌다. 정호성 전 비서관은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이들 3명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3년 5월∼2016년 9월 국정원장들에게서 특활비 35억원을 상납받는 데 관여한 혐의로 기소됐다.

안 전 비서관은 이헌수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에게서 개인적인 뇌물 135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추가로 받는다.

재판부는 국정원의 청와대 특활비 상납이 예산 전용임은 인정했으나, 뇌물죄로 보진 않았다.

재판부는 국정원의 청와대 특활비 상납이 예산 전용임은 인정했으나, 뇌물죄로 보진 않았다.

앞서 특활비를 상납한 혐의로 기소된 남재준 전 국정원장 등에 대한 법원의 1심 판단과 동일한 결정이다.

재판부는 “국정원 예산을 정해진 목적과 달리 청와대에 지원하라는 대통령 지시는 위법함이 명백하다”고 판결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대통령 직속기관이자 감독을 받는 국정원장이 대통령 지시를 거절하긴 어려워 보이고, 이전에도 국정원 자금을 청와대 등 외부 기관에 지원한 사례가 있는 점 등을 보면 원장들로선 국정 운영과 관련한 관행적 자금 지원으로 인식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이 청와대에 특활비를 상납하는 것이 오래된 관행이었기 때문에 잘못된 것으로 생각하지 못했다는 항변이 인정된 것이다.

재판부는 실제 국정원장들의 업무와 관련해 청와대나 대통령 지원이 필요한 현안이 있었다거나 편의를 받았다고 볼 자료가 충분치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근거로 “피고인들이 대통령과 국정원장 사이의 뇌물 수수를 방조했다는 혐의는 충분히 증명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문고리 3인방과 전 국정원장들의 뇌물 수수 혐의가 벗겨짐에 따라, 오는 20일 열리는 박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활비 상납 사건 선고 공판에서도 뇌물 수수가 인정되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다.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정 전 비서관은 선고 직후 “여러 가지로 마음이 아프다. 제가 무슨 말씀을 드리겠느냐”며 말을 아꼈다.

지난 2016년 9월 국정원이 정호성 전 비서관을 통해 청와대에 전달한 2억원에 대해서도 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게 재판부 판결이다.

관련 증거들을 종합하면 박 전 대통령은 돈이 전달된 이후에야 그 사실을 알았던 것으로 보인다는 게 그 이유다.

유무죄 판단을 마친 재판부는 이 전 비서관에게 “국정원 예산은 목적에 상관없이 사용돼선 안 된다는 걸 알면서도 직접 수령해 관리하고 집행했다”며 범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고 지적했다.

안 전 비서관에도 “대통령의 위법한 예산 지원 지시를 남재준 원장에게 그대로 전달했고, 이헌수에게서 뇌물을 받고도 직무와 무관하다고 주장하며 뉘우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다만 정 전 비서관에겐 “안봉근 요청으로 한 차례 대통령에게 돈을 전달했을 뿐 직접 섭외나 집행에 가담하지 않았다”며 집행유예를 선고한 이유를 밝혔다.

이날 세 사람 중 유일하게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정 전 비서관은 선고 직후 “여러 가지로 마음이 아프다. 제가 무슨 말씀을 드리겠느냐”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