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회서 본회의 열고 의장단 선출...문희상 국회의장 확정

[공감신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부의장 후보로 각각 이주영 의원과 주승용 의원을 선출했다.

주승용 의원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부의장 선출을 위해 열린 의원총회에서 5선의 정병국 의원과 경선 끝에 승리했다.

주승용 의원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부의장 선출을 위해 열린 의원총회에서 5선의 정병국 의원과 경선 끝에 승리했다.

주 의원은 선출 직후 인사말에서 “제3당으로서 캐스팅보터 역할을 충실히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생산적인 국회가 되고, 협치하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중재자 역할을 충실히 함으로써 당의 명예를 드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출신의 주 의원은 전남 여수시을을 지역구로 하는 4선 의원이다.

전남 여천군수와 여수시장 등을 지냈으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위원, 국회물관리연구회 대표의원 등을 지낸 바 있다.

부의장 후보로 선출된 주 의원은 전체 26표 중 과반수의 지지를 얻었다.

이날 투표에는 바른미래당 의원 30명 중 민주평화당 활동으로 당원권이 정지된 박주현·이상돈·장정숙 등 비례대표 의원 3명과 개인적인 행보를 하고 있는 박선숙 의원이 불참했다.

바른미래당은 정확한 득표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5선 중진인 이주영 의원은 12일 열린 투표에서 정진석 의원을 누르고 부의장 후보로 당선됐다.

한국당은 전날인 12일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부의장 후보 선출 투표를 진행했다.

5선 중진인 이주영 의원은 이 투표에서 정진석 의원을 누르고 부의장 후보로 당선됐다.

투표에 참여한 인원은 101명으로, 한 후보가 과반을 득표하면 더는 개표하지 않기로 한 방침에 따라 정확한 득표수는 밝히지 않았다.

이 의원은 당선인사를 통해 “제1야당 몫의 국회부의장으로서 한국당, 그리고 보수우파의 기를 살려갈 수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며 “저에게 주어진 책무를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야당은 역시 정부·여당을 제대로 견제하는 데서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며 “국회의장이 독주한다면 과감하게 독주의 고리를 끊어내겠다”고 강조했다.

경남 창원 마산합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 의원은 한나라당 정책위의장,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원장과 박근혜 정부 시절 해양수산부 장관 등을 역임했다.

앞서 이 의원은 네 차례 원내대표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바 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5선 고지에 오른 뒤 당대표에 도전했지만 탈락했다.

앞서 민주당의 국회의장 후보로 뽑힌 문희상 의원은 이날 20대 국회 후반기 의장으로 공식 선출됐다.

이 의원이 정 의원을 누루고 국회부의장 후보에 당선된 것은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는 읍소 전략이 통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는 정견발표를 통해 “여러분 앞에 나서서 몇 차례 목청을 돋운 적이 있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모두가 제 부덕의 소치”라며 “여러분께 간절히 청한다. 당을 위해 마지막으로 봉사할 기회를 달라”고 낮은 자세로 한 표를 호소했다.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과 2명의 국회부의장 등 의장단을 선출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앞서 민주당의 국회의장 후보로 뽑힌 문희상 의원은 이날 20대 국회 후반기 의장으로 공식 선출됐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