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강일 탈북 지배인 "종업원들, 동남아서 식당영업하는 줄 알아

지난 5월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국정원 앞에서 열린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ㆍ유인납치사건 의혹 국정원 규탄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공감신문] 박근혜 정부 시절 중국 내 류경식당에서 탈북한 종업원 대대수가 당시 국가정보원의 회유에 집단탈출을 결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5일 탈북종업원 지배인인 허강일 씨는 "원래 나는 국가정보원의 협력자면서 정보를 제공했는데, 국정원이 종업원을 데리고 오면 한국 국적을 취득하고 동남아시아에서 국정원 아지트로 쓸 수 있는 아지트 겸 식당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결정을 내리지 못하자 국정원 사람들이 종업원을 데리고 한국에 오지 않으면 그간 협력한 사실을 북한 대사관에 폭로하겠다고 협박했다"며 "어쩔 수 없이 국정원이 시키는 대로 했다"고 설명했다.

허 씨에 따르면 함께 집단탈출한 여종업원 12여명은 동남아에서 식당영업을 하는 줄 알고 동행했다.

그는 "종업원 대다수가 동남아에서 영업하는지 알고 따라나섰다"며 "비행기에 오르고 나서야 한국으로 가는 것을 인지했다"고 말했다.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획탈북 의혹이 제기된 북한식당 종업원들과 관련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는 북한 종업원 집단탈출 조사결과 발표와 같은 입장이다.

지난 10일 토마스 오헤야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기자회견을 열어 "종업원 일부가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한국으로 들어왔다"고 전한 바 있다.

허 씨는 "전혀 이야기도 없이 일방적으로 입국사실을 공개했다"며 "그 때문에 북한에 있는 가족들이 피해를 봤고 너무 화가 났다"고 토로했다.

이어 "나는 처벌을 받더라도 고향인 북한으로 돌아갈 것이고 일부 종업원들도 같은 생각"이라며 "박근혜 정부 국정원이 나를 철저하게 이용하고 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가 고향으로 돌아가려면 진상규명이 있어야 한다"며 "전 정부 국정원이 우리를 어떻게 이용하고 철저히 버렸는지 규명돼야 고향으로 돌아가는 절차를 밟을 수 있다"고 호소했다.

2016년 4월 중국 저장성 북한식당 종업원들의 집단 탈북사건이 일어났다.

허 씨는 "이제 유엔도 우리 문제에 발을 들이기 시작했다"며 "문재인 정부와 현재 국정원이 이번 문제를 덮고 지나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탈북 종업원들은 박 전 대통령 정부 시절인 지난 2016년 4월께 중국 저장성에 위치한 북한 류경식당에서 탈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정부는 이같은 내용을 전하며 일각의 '기획탈북' 의혹을 받았으나 전면 부인했다.

기획탈북 의혹은 큰 조명을 받지 못하고 묻혔으나, 지난 5월 10일 허 씨가 한 방송에 출연해 국정원의 협박이 있었다는 말을 전하면서 수면 위로 떠 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