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위원회 여야 간사회의 조속히 개최해 유가족 요구사항 논의해야"

헤병대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 현장

[공감신문]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해운대구 갑)은 19일 ‘해병대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 유가족들의 목소리를 국회가 듣고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논평을 통해 포항 해병대 헬기 사고 유족들이 국회에 중립적인 조사위원을 추천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알렸다.

또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기체결함 가능성 자체를 차단하는 논평을 낸 것에 대해 조사위에 가이드라인을 준 것으로 비칠 수 있는 부적절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유족들이 반대하는 국방기술품질원(기품원) 등 포함된 조사위 구성에 청와대가 개입했는지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처참한 해병대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 현장

하 의원은 “희생자들을 두 번 죽이고 유족 가슴에 대못을 받는 논평을 낸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을 엄중 문책할 것을 요청하며 국회 국방위가 유족들의 요구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여야 간사회의를 시급히 개최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포항시 해병대 기지 내에서는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과 하 의원, '해병대 마린온 헬기 추락 사고' 유족의 면담도 진행됐다. 면담에서 유족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은 유가족이 요구하는 사고 관련 영상 및 음성 자료 등 자료 제공에 동의하며, 사고 현장 공개 등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언론 취재에 동의 ▲마린온 헬기 사고 원인 합동조사위원회 구성은 유가족의 동의를 전제로 해야하며 국회는 여야 간 조속한 합의를 통해 조사위원을 추천 가능 등이다.

더불어 ▲당국은 국회가 추천한 조사위원을 포함해 중립적 조사단을 구성 ▲KAI와 기품원 등 조사 대상인 기관에서 조사위원을 파견할 수 없음 ▲조사위원회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가족이 참관할 수 있도록 하고, 참관 중 필요한 자료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며 당국은 이를 제공도 요구사항에 포함됐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하 의원은 "이제 유가족의 요구를 국회가 답해야 한다. 국방위원회 여야 간사회의를 조속히 개최해 유가족 요구사항을 논의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중립적 조사위의 조사를 통해서 유가족들이 한 점 억울함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