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과 민간전문가 참여규모 협의...기체결함·설계불량 원인규명할 듯

지난 17일 오후 4시 45분께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서 해병대 상륙기동 헬기 '마린온'이 추락하고 있다.

[공감신문] 해병대 조사위원회가 5명의 사상자를 낸 ‘마린온’ 헬기 추락 희생자 유족들의 의견을 수용해, 민간전문가를 영입할 방침이다.

20일 해병대 관계자는 “마린온 추락사고 희생장병 유족들이 국회와 함께 추천하는 민간전문가 참여를 요구했다”며 “해병대는 유족 의견을 수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락사고 직후 결성된 조사위는 해병대 및 해·공·군 군인들과 군무원 23명으로 구성됐다. 민간전문가 영입은 이날 해병대가 유족들과 협의를 거친 후 결정될 전망이다.

이같은 결정은 유족들의 ‘군 기술전문가를 배제’, ‘국회·유족 추천 민간전문가 영입’ 요구를 받아들인 결과로 풀이된다. 

19일 경북 포항 해병대 1사단 앞에서 지난 17일 '마린온(MARINEON)' 2호기 추락사고로 숨진 박모(20) 상병 유가족이 기자들 질문에 답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19일 유족들은 “공정한 사고조사를 위해 국방기술품질원 관계자 3명을 빼고 국회 국방위원회가 추천하는 사람을 포함해 달라”며 “협의되지 않으면 장례를 치르지 않겠다”고 요구했다.

해병대는 당일 기술품질원 소속 직원 3명을 제외했다. 사고 책임기관인 기술품질원이 원인규명 과정에 개입하면 유족들과 이해 상충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유족들은 사고 이후 국방부 장관, 해병대 사령관 등 최고 책임자들의 공식 입장발표가 없는 점을 토로했다.

송영무 장관은 즉시 ‘해병대 헬기 추락사고 희생자 가족께 드리는 국방부 장관의 글’을 배포해 “국방부는 유가족의 의견을 반영해 조사위를 구성할 것”이라며 “한 점의 의혹 없이 원인이 밝혀질 수 있도록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이들 장병의 희생에 걸맞은 최고의 예우와 보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유가족에 대한 최대한의 지원을 약속하며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신임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이 19일 충남 계룡대 대강당에서 열린 신임총장 취임식에 앞서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해병대 헬기 추락사고 희생장병들을 위해 묵념하고 있다.

지난 17일 해병대는 희생장병 5명을 1계급 특별진급에 추서하고 해병대사령관장으로 장례를 치르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사고로 숨진 장병은 정조종사 김 모(45) 중령과 부조종사 노 모(36) 소령, 정비사 김 모(26) 중사, 승무원 김 모(21) 하사, 승무원 박 모(20) 상병 등 5명이다.

희생장병 장례는 유족들과 조사위 구성, 사고 원인규명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가 성사된 후에 치러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