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회서 당대표 공식 출마선언...무한책임·지역분권·당원주권 가치 강조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대표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 김두관 의원실 제공

[공감신문] 8.25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후보등록이 목전에 다가온 가운데, 19일 초선 김두관 의원이 당혁신 기치를 내걸고 당대표에 출사표를 던졌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출마를 선언하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민주당의 혁신을 만들겠다”며 “정부와 사회가 엄중한 상황에서 12년 전처럼 다시 한 번 힘을 모으고자 당대표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야당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기득권의 희생을 설득할 것”이라며 “문 정부 성공과 근본적인 사회구조 개혁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무한책임·지역분권·당원주권의 가치를 앞세우며 ▲더 강한 민생경제를 만드는 당대표 ▲성과를 만드는 유능한 협치정당 ▲지역이 강한 분권정당 ▲당원이 진정한 당주가 되는 당원주권 시민정당을 목표로 꼽았다.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대표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 김두관 의원실 제공

그는 ‘더 강한 민생경제’에 대해 “기득권의 희생을 설득하고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내야 한다”며 “국회·정당이 이를위해 대통령의 짐을 덜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성과를 만드는 유능한 협치’를 위해서는 “재선군수, 참여정부 초대 행정자치부 장관, 경남도지사 시절 극단적 여소야대에서 성과를 만든 경험을 야당을 향해 쏟겠다”며 “야당과 개혁입법연대를 구축하고 공동협약을 맺겠다”고 설명했다.

‘지역이 강한 분권정당’에 대해서는 “시·도당 공천권을 강화하고 자치분권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및 최고위원회 권한에 준하는 자치분권협력회의를 설치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시·도당의 획기적인 재정분권 및 지역위원회 지원을 위해 앞장서고 예산 당정협의 정례화 등 지방정부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

김 의원은 ‘당원주권 시민정당’ 공약 수행 방안으로 ‘전략공천 폐지 및 권리당원 직선제 도입’, ‘권리당원 전원투표제를 통해 비례대표 우선순위 결정 및 청년과 취약지역 비례 우선 배정’, ‘당원소환·당원발안 요건 완화’, ‘당원 및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 등을 제시했다.

20대 총선에서 김포시를 지역구로 뽑힌 김 의원은 민선 1·2기 남해군수, 참여정부 초대 행자부 장관, 열린우리당 최고위원, 제34대 경남도지사를 두루 역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