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대표, 기무사 ‘계엄령 문건’ 강력 규탄...송영무 장관, 진상규명·재발방지 약속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왼쪽)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취임인사차 방문한 자유한국당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을 만나 인사말 하고 있다.

[공감신문] 20일 당정이 국군 기무사령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정국 촛불집회를 염두한 ‘계엄령 문건’을 작성한 데에 날이 선 비판을 하며 재발방지 및 진상규명을 약속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기무사 계엄령 문건 생산 행위를 쿠데타·국기문란행위로 규정하고 박 전 대통령까지 고강도 수사를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기무사 국기문란 행위를 수사 중인 군 특별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성역없이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가 조사대상으로 거론한 인물은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황교안 전 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 등이다.

그는 “휴전선을 지키는 전방부대를 서울을 포함한 후방으로 이동하는 계획은 윗선의 허가없이는 불가능하다”며 “명령에 복종하는 군 특성상 100%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된 친위 쿠데타 문건이다”고 설명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0일 오전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시위 계엄령 검토' 문건과 관련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같은 날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기무사 계엄령 문건 생산, 민간영역 사찰 등 군이 정치에 개입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송 장관은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국군 역사상 군의 불법 정치개입과 민간인 사찰은 마지막이 되도록 하겠다”며 “기무사 의혹들은 독립적인 특별수사단에 의해 진상규명 될 것”이라고 전했다.

청와대 역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고 있지만, 기무사의 월권 행위를 철저히 조사해 진상을 밝혀내야 한다는 입장으로 보인다.

지난 16일 문재인 대통령은 송 장관에게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관련된 국방부·기무사와 각 부대가 주고받은 문서와 보고를 모두 취합해 대통령에게 제출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송영무 국방장관에게 촛불집회 당시 기무사가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송 장관은 계엄령 문건 내 명시된 모든 부대장을 소집해 관련 자료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제출할 것을 지시했다.

문건에 적시된 부대는 8‧11‧20‧26‧30‧수기사 사단급 부대와 2‧5기갑여단 1‧3‧7‧8‧11‧13 공수여단과 707특임대 등이다.

현재 문 대통령 지시로 구성된 기무사 특별수사단은 기무사 실무자들을 소환하고 관련 부대에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수사단은 필요하다면 부대를 직접 방문해 자료를 수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