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여행 규제 사라진 듯…北中 합작 여행사 '조선민족유산국제여행사' 대만서 영업 시작

북한을 찾는 중국인 여행객이 하루 1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신문] 북한을 찾는 중국인 여행객이 이달 들어 지난 5월의 10배로 급증했다.

20일 일본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북한 여행사 '조선민족유산국제여행사' 측은 대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국인 여행객이 하루에 1000명 이상 북한을 방문하는 등 여행객이 급증한 사실을 전했다.

여행객이 급증한 사유에 대해 여행사 측은 북중,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 것을 거론했다. 여행사 측은 "북한을 둘러싼 국제환경이 갑자기 달라졌다. 중국 정부의 (북한 여행) 규제는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중국이 북한 비핵화를 위한 경제제재의 하나로 북한 당일여행을 제외한 단체여행을 금지하지만, 이런 통계는 이런 제재가 사실상 무너진 것을 의미한다"라고 지적했다.

北신의주~中단둥 간 압록강대교. 북한 국영기업과 중국 기업이 합작해 설립한 여행사가 대만에서 북한 여행상품 판매를 시작한다.

지난 2015년 북한 국가관광총국 산하 국영기업과 중국 장쑤(江蘇)성에 있는 여행회사가 합작으로 설립한 '조선민족유산국제여행사'는 북한에서 유일하게 외국 자본이 투입된 여행사다. 

여행사가 설립된 이후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가속하고 중국이 대북제재를 강화하면서 양국관계가 급속히 악화하는 바람에 활발한 영업활동을 하지 못했다.

3월 이후 양국관계가 개선되자 여행사는 새로운 고객을 찾고자 대만에서 사업확대를 추진해 대만기업과 업무제휴를 했다. 이번 기자회견 역시 대만에 대리점을 개설한 계기로 연 것이다. 

대만에서 여행업을 하기 위해서는 행정원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에 조선민족유산국제여행사는 대만 여행 회사를 창구로 북한 관광상품을 판매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만은 북한과 오랫동안 무역 등 교류를 해왔으나 유엔의 대북제재에 따라 지난해 9월 이후 대북무역을 전면 금지했다. 하지만 대만 행정원은 북한 여행을 자제하라고 권고하고 있지만 금지하고 있지는 않다.

북한 관광상품을 취급하는 대만 여행사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이후에도 대만 관광객은 북한을 방문하고 있었다. 

중국의 대북 관광과 양국의 인적 교류가 활성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미중 무역전쟁이 불거지는 가운데, 중국은 미국의 우려에도 북한과의 밀착을 가속하고 있다.

지난 1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중국 정부가 북한과 접경지역 개발에 나서는 등 대북 경제 협력을 강화할 조짐을 보인다고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지난 6월 동북부 지역의 지방정부에 북한과 접경지역 경제개발을 강화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SCMP는 "중국은 접경지역에서의 경제협력과 함께 농업 부문 협력, 북한 어업권 인수, 대북 관광 활성화 등 4개 영역에서 북한과 협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