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노동신문 논평 통해 입장 전해...남북관계 제자리걸음 ‘불만’

문재인 대통령

[공감신문] 20일 북한은 남북‧북미 정상회담 이후 합의된 사항이 진전되지 않고 있는 데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특히 북한은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 일부를 인용해 조속한 남북관계 발전을 촉구했다.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주제 넘는 허욕과 편견에 사로잡히면 일을 그리치기 마련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이같은 논조의 발언을 여과 없이 전했다.

신문은 “남조선 당국은 우리와의 대화탁에 마주 앉아 말로는 판문점 선언 이행을 떠들지만 미국 상전의 눈치만 살피며 북남관계 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충고하건대 남조선 당국은 이제라도 제정신을 차리고 민심의 요구대로 외세 추종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주통일의 길, 우리 민족끼리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왼쪽부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특히 문 대통령이 싱가포르에서 말한 ‘엄중한 심판’이라는 표현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신문은 문 대통령의 ‘북미 정상이 직접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발언에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조미(북미) 쌍방이 싱가포르 공동성명 이행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실에 눈을 감고 주제넘는 예상까지 해가며 늘어놓는 무례한 궤설에 누가 귓등이라도 돌려대겠는가”라며 “이는 쓸데없는 훈시질”이라고 규정했다.

북한이 여과 없는 표현으로 거세게 불만을 표출한 것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모멘텀을 부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판문점 선언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실제 최근 북한은 남북 실무자 간 회담에서 경제협력을 비롯한 각종 분야가 진척되지 않는 상황에 불만을 표한 바 있다고 알려졌다.

이번 비판이 4.27 판문점 선언 이후 첫 고강도 비판이지만, 북한은 문 대통령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다. 이는 우리 정부가 전향적인 태도를 갖길 바라는 암시로 판단된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북한은 북미관계와 별도로 남북관계에 좀 속도를 내자는 것”이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나 미국의 독자제재 틀 속에서 제한적으로 진척되는 상황에 불만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