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간 보건의료 격차 해소, 향후 교류 확대의 토대”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 / 고진경 기자

 [공감신문 생생국회]는 일반 취재기사와 취재사진을 혼합한 기사형태로, 공감신문 기자들이 국회 내부를 직접 뛰며 현장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공감신문] 24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보건의료분야 남북 교류협력 확대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주최자인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충남 천안시병)이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윤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 이후 남북 간 교류가 급속히 진전될 것으로 예상되며, 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위한 논의 역시 활발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남북 간의 보건의료 격차 해소는 향후 원활한 교류 확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결핵, 말라리아, 만성간염 등 감염병과 모자보건 사업 분야에서는 남북의 협력을 통해 장기적인 거버넌스와 보건의료 인프라 건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윤일규 의원 / 고진경 기자

윤일규 의원이 단상에 나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 의원은 “아쉽게도 아직 남북 간 보건의료 협력은 부분적, 단편적 지원을 벗어나지 못했고 체계적인 준비는 미흡한 실정”이라며 “토론회에서 나오는 의견들을 바탕으로 향후 적극적인 협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토론회는 윤 의원과 대한의사협회가 주최했으며 남북의료협력위원회가 주관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오른쪽) / 고진경 기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자료집을 읽고 있다.

최 회장은 “남북정상회담과 미북정상회담을 계기로 화해의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지만, 아직은 북한에 대한 UN 제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방안은 인적교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료협력 분야에서 남북한 의료인이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결핵퇴치, 구충사업 등 북한 내 감염병 사업과 남북한의학용어집 개정작업은 매우 방대한 작업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며 사안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 / 고진경 기자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비례대표)과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인천 남동구갑)이 토론회에 자리한 모습이다.

윤 의원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소속돼 의정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맹 의원은 이번 20대 국회 후반기부터 보건복지위원회에 포함돼 관련 법안을 다루게 됐다.

토론을 준비하고 있는 토론자들 / 고진경 기자

토론자들이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김정용 전 개성병원 원장, 김영훈 고려대학교 통일의학교실 주임교수, 최희란 신혜성의원 원장, 인요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이사장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김 원장은 “남북 교류 협력 분야에서 오랜 경험이 있고 실제 외교적 수완이 있는 사람을 투입해 여러 환경과 관계없이 효과적으로 일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