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항아리 50여개 밀집...왕실이나 거대 사찰 부속시설 추정

[공감신문] 경주 도심 서쪽 형산강변 부지에서 커다란 항아리 수십 개가 포함된 초대형 신라 창고 유적이 발견됐다.

경주 도심 서쪽 형산강변 부지에서 커다란 항아리 수십 개가 포함된 초대형 신라 창고 유적이 발견됐다.

매장문화재 조사기관인 서라벌문화재연구원은 26일 경북 경주시 성건동 500-18번지 일대에서 진행한 발굴조사를 통해 찾은 8세기 무렵 건물터 유적 4기와 대형 항아리 50여개, 배수로 시설을 공개했다.

대형 항아리가 밀집한 신라 창고 유적이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경주 황룡사터와 전북 남원 실상사 등지에서 유사한 유적이 나온 바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성건동 유적이 항아리 개수나 상태 면에서 규모가 크고 학술적 가치가 높다고 평했다.

조사 지역은 폭 6m, 길이 150m로 길쭉한 형태다. 인접한 주택으로 조사를 확대하면 더 많은 항아리가 출토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조사 지역은 폭 6m, 길이 150m로 길쭉한 형태다.

차순철 서라벌문화재연구원 조사단장은 “항아리는 대부분 윗부분이 사라졌는데, 지름과 높이가 대략 1m였을 것으로 보인다”며 “땅을 약간 파낸 뒤 항아리를 놓고 흙을 다져 고정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항아리는 건물 안에 둔 것으로 판단되는데, 처음에는 규칙적으로 배치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간격이 흐트러졌을 것”이라며 “일부 항아리는 어깨 부분이 거의 붙어서 틈이 보이지 않을 정도”라고 말했다.

항아리는 최대 네 번에 걸쳐 다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깨진 항아리에 흙을 조금 채운 뒤 새로운 항아리를 올리는 방식으로 재활용하는 식으로 쓰였다.

항아리 내부에서는 대부분 토기 조각과 기와가 출토됐다. 일부 항아리에서는 청동 국자, 청동 자루, 청동 용기 뚜껑과 작은 바가지 두 개 분량의 뭉친 쌀겨가 발견됐다.

이밖에도 흙으로 빚은 깔때기와 항아리를 덮는 다양한 크기의 뚜껑, 금동 풍탁(風鐸) 끝장식, 안압지에서 나온 유물과 유사한 금동 원형 못머리 장식 등이 나왔다.

청동 국자와 깔대기는 항아리에 액체를 담았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청동 국자와 깔대기는 항아리에 액체를 담았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항아리에서 나온 쌀겨를 분석, 당시 식생활에 대한 실마리를 찾고 있다.

차 단장은 조사 구역에서 남쪽으로 약 200m 덜어진 지점에 삼랑사지 당간지주(보물 127호)가 있고 풍탁이 나왔다는 점에서 창고 사용 주체를 불교 사원으로 볼 수 있으나, 신라 왕실이 형산강변에 대규모로 조성한 창고였을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0년 다른 기관이 조사 구역 서쪽을 발굴해 통일신라시대 건물터를 발견했는데, 동쪽에 항아리가 더 많이 남았을 수도 있다”며 “창고 유적의 전모는 추가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창고가 왕실 혹은 거대 사찰 부속시설이라는 추정이 나오면서 역사계 안팎의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인근 지역에는 신라시대 사찰인 삼랑사가 있었다는 흔적이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