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조배숙, 軍 ‘하극상 논란’ 비판...추미애 “본질 흐리지 마라”

[공감신문] 계엄령 문건을 두고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는 군에 자유한국당과 민주평화당이 일침을 가했다.

발언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27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국군기무사령부의 폭로전에 대해 “아무리 조직의 기강이 무너지고 의식이 해이해져도 국가 안보를 책임지는 군조직이 콩가루 같은 형태로 국민을 불안하게 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이석구 기무사령관이 계엄령 문건을 두고 서로 책임을 전가한 ‘하극상 논란’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기무사 문건의 작성 경위를 명확히 추궁하고, 문건이 유출된 경위와 정치적 배경, 의도에 대해서도 여야가 합의한 청문회를 통해 진실을 규명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기무사 문건뿐 아니라 북한산 석탄의 밀반입 의혹에 대해서도 국정조사를 통해서 반드시 그 진실을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면서 “군 기강도 느슨해지고, 대북제재도 느슨해지고, 국제적 신뢰 모두 느슨해져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런 콩가루 군대를 믿고 국민이 어떻게 발 뻗고 자겠냐”며 정부의 철저한 조사과 책임 추궁을 요구했다.

그는 “국방부 장관과 기무사 간부들이 방송으로 생중계되는 가운데 정면으로 충돌하는 장면은 국민을 한숨 쉬게 만든다”며 “군은 상명하복과 기강이 생명인데, 기무사는 국민이 보는 앞에서 이를 무너뜨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는 장관의 리더십에 상처 내고 개혁을 막으려는 계획된 행동으로, 기무사를 포함한 군 개혁이 얼마나 시급하고 중대한 문제인지 더욱 분명해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대표는 “합동 수사단은 문건 작성 여부와 실행계획 여부 등 진실을 신속하게 규명하고, 정부는 기무사 하극상 문제를 철저히 조사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더불어민주당은 연일 계엄령 문건을 작성한 기무사를 비판하며 관련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조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군이 하극상 공방으로 치달으면서 본질을 흐리고 있다”며 송 장관과 기무사 간 갈등을 비판했다.

그는 “이 혼돈에서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기무사가 왜, 무엇 때문에 쿠데타 음모를 기획했는지, 헌정질서를 유린하려고 했는지 진상규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이 송 장관과 기무사가 진실 게임을 벌이는 것처럼 현 국면을 조작하고 있다며 “본질을 흐리는 논리로 계엄 계획을 감싸지 마라”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