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휴일에도 운영하는 무더위쉼터 확대…재난관리기금 폭염 예방 및 대처에 활용

[공감신문] 기록적인 폭염으로 한반도 곳곳에서 찜통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폭염을 자연재난으로 규정하고 체계적인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서울시는 30일 오전 박원순 시장 주재로 열린 폭염 긴급 대책회의에서 폭염으로 인한 시민피해 최소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30일 폭염 긴급대책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 시장은 회의 시작 전 모두발언을 통해 “폭염취약계층을 잘 살펴 이 위험한 시기를 잘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며 “폭염이 가장 심각한 시간대에 독거어르신이나 쪽방주민 등이 홀로 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공사현장은 공정에 너무 매달리지 않고 폭염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말복까지 시간이 많은 시간이 남지 않았기 때문에 집중해서 안전사고와 폭염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날 회의에서 폭염을 자연재난으로 규정해 재난 및 안전관리의 대상임을 명확히 하고, 제도적 근거를 통해 체계적인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7일 ‘서울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조례’ 개정안이 서울시의회에 발의된 상태다. 

현재 폭염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으로 규정돼 있지 않아 특별한 대응 매뉴얼이 존재하지 않는데다 폭염으로 인한 피해도 인정되지 않고 있다. 폭염이 자연재난으로 인정되면 서울시는 올해 기준 예치금이 4000억원에 이르는 재난관리기금을 폭염예방과 대응, 사고처리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30일 폭염 대책과 관련, 서울의 한 주택재건축사업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또 5대 폭염취약계층에 대한 특별보호를 강화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독거어르신, 저소득 취약계층, 노숙인, 쪽방주민, 건걸현장 근로자 등이 포함된다. 

먼저 소득·주거·건강 등이 취약한 독거어르신에 대해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등 1011명은 폭염특보시 매일 전화해 안부를 확인하고 전화를 받지 않는 경우 직접 방문한다. 

폭염으로 실직하거나 휴·폐업하는 등 생계유지가 곤란한 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생계비(30만~100만원), 의료비(최대 100만원) 등 긴급지원을 신속히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폭염시간대 노숙인 거리순찰·상담을 확대하고 노숙인 전용 무더위쉼터 및 샤워실 운영을 24시간으로 확대한다. 노숙인 위기대응콜 역시 24시간 가동으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쪽방촌 주민을 위한 무더위쉼터는 오후 8시에서 오후 10시까지 연장 운영하는 한편, 소화전 살수는 1일 1회에서 2회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건강취약자 151명에게는 쪽방촌상담소 간호사가 1일 1회 이상 방문진료를 통해 특별관리하고 있다. 

무더위 속 야외에서 근무해야 하는 건설·산업근로자 등의 안전보호를 위해 폭염경보가 발령되면 매 시간당 15분씩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무더위 휴식시간제’가 제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지도·감독한다는 계획이다. 

휴일과 야간에도 이용가능한 무더위쉼터를 현재 427개소에서 추가적으로 더 늘리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무더위쉼터 3252개소 가운데 야간(오후 6~9시)과 휴일에도 운영하는 ‘연장쉼터’를 현재 427개소에서 추가적으로 더 늘리기로 했다. 

무더위쉼터는 경로당, 복지회관, 동주민센터 등 주거지와 가까운 시설을 지정해 운영 중이며, 자세한 위치와 현황은 서울안전누리와 서울안전앱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원순 시장은 대책회의를 마치며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이변과 맞물려 폭염은 앞으로 계속될 재난유형이 되고 앞으로 우리가 에상치 못한 형태의 기상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이번 여름을 극복하기 위한 단기대책을 넘어, 어떤 재난에도 시민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장기 비전과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