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차원의 철저한 실태조사와 수거·폐기, 모니터링 포함한 종합대책 촉구

대진침대에 이어 까사미아 제품에서도 라돈 물질이 검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공감신문] 가구 업체인 까사미이아의 침구 제품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추가로 검출되면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국회에서 정부의 라돈제품 안전 종합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비례대표)은 전날인 3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대진침대의 ‘라돈침대’ 매트리스 수거가 채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 또 다시 특정 가구 업체(까사미아)의 토퍼와 베개에서도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돼 국민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안전기준 초과 제품에 대한 수거와 안전비닐 제공 명령 등 행정조치를 실시한 상황이다. 하지만 신용현 의원은 소비자 제보가 있기 전까지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해당제품에 있었는지조차 모르는 실정이었다는 점이 문제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번 라돈이 다량 검출된 제품은 지난 라돈침대 사태 직후 실시된 정부의 침대 매트리스 판매제조 업체 현장조사 대상(49개 업체)에서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조사를 담당한 산업부 기술표준원은 이에 대해 해당 업체의 토퍼(매트리스 위에 깔개 등으로 사용되는 침구)는 안전관리 품목 중 침대 매트리스가 아닌 섬유제품(침구류)으로 분류돼 현장조사 대상에 해당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우리나라는 앞서 대진침대 라돈 매트리스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바 있다.

특히 “홈쇼핑을 통해 1만2000여개나 판매된 문제 제품은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 만들어지기 전인 2011년 팔린 제품이어서 원료물질인 모나자이트 유통경로 파악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의견도 내놨다.

이밖에도 원안위 만으로는 이번 라돈 사태의 해결이 어려워 보인다는 주장도 폈다.

신 의원은 “바른미래당은 라돈침대 발생 초기부터 정부가 원안위, 산자부, 환경부, 복지부를 포함한 범정부 종합대책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실태조사 후 기준치 이상의 라돈검출 제품에 대한 신속한 수거와 폐기는 물론 영유아와 노인을 비롯한 사용자의 건강상 문제를 모니터링 하고, 제품의 장기 사용자를 위한 건강검진 계획 등 관계부처의 실효성 있는 ‘라돈제품 안전 종합대책’으로 국민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 / 윤정환 기자

신 의원은 이번 지적외에도 앞서 생활주변방사선 개정안을 대표발의 한 바 있다.

해당 법안은 라돈과 같은 방사선 원료물질 가공제품의 제조와 유통을 관리해 방사선제품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라돈가스와 같은 내부피폭 기준마련을 골자로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