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국방위원회 기간에 예산·기획·복지 분야 획기적 발전 있을 것”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 / 윤정환 기자

 [공감신문 생생국회]는 일반 취재기사와 취재사진을 혼합한 기사형태로, 공감신문 기자들이 국회 내부를 직접 뛰며 현장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공감신문] 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 주최로 ‘육군 가치·문화 혁신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육군 장병 가치·문화 연구센터’가 추진해온 군내 가치관 변화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육군이 지향해야 할 무형전력의 방향점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이 인사말 중이다.

김 의원은 "지난 2월 발족한 ‘육군 장병 가치·문화 연구센터’는 50만명의 장병의 인권, 인명, 안정 등 인간적 보편적 가치 및 기본권 보장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군에 계신 분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며 "토론회 참석자 여러분의 열정과 의지로 강한 육군, 세계 속의 육군을 만들기 위해 힘을 써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의원 / 윤정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의원이 축사 중이다.

안 의원은 "한반도 안보환경이 변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진입하는 와중에 육군이 선도적으로 새로운 가치문화를 선도하는 건 대단히 가치있는 일"이라며 "육군의 선제적 변화를 적극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어 "군인은 제복을 입은 자체로 언제 어디서나 모든 국민들에게 존경을 받아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며 "이를 위해 어떤 발달된 무기체계보다 문무를 겸비한 무형의 가치를 견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군이 가져야 할 가치관으로 '자신감', '생동감', '사명감'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 안규백 의원 / 윤정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과 안규백 의원이 토론회 시작 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두 의원 모두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주요 입법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안 의원은 20대 국회 국방위원장으로 군사 분야 전문가로 알려졌다.

이들은 앞서 인사말에서 육군이 지녀야 할 가치관에 대해 제안하고, 시대적 상황에 맞는 육군의 변화에 환영 의사를 표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