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계동 e편한세상, 마스터플랜 발표 후 과열조짐…국토부 “단속지역 넓혀나갈 것”

7일 국토부와 서울시가 용산 신계동 일대 부동산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합동 단속에 착수했다.

[공감신문] 최근 들어 서울 집값이 다시 불안한 기류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서울 용산 일대 공인중개업소에 대한 단속에 나섰다. 용산 일대는 박원순 시장의 개발 마스터플랜 발표 이후 집값이 큰 폭으로 뛰어오르는 등 과열조짐을 나타내고 있다. 

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날 용산 신계동 일대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관계자들이 단속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서울 집값은 다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3일 서울 집값이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서울시와 합동 시장점검단을 구성해 대대적인 단속을 벌이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그 첫 단속 지역으로 서울 중에서도 용산이 꼽히게 된 것이다. 

합동 단속반은 이날 용산구 신계동 e편한세상 등 주요 아파트 단지 주변의 중개업소를 상대로 다운계약 등 투기를 조장하는 불법행위에 대한 집중 조사를 펼치고 있다. 

정부의 단속 소식이 전해지며 이 일대 공인중개업소들이 일제히 문을 닫았다.

박원순 시장이 여의도 통합개발과 용산 개발 마스터플랜을 발표한 이후 신계동 e편한세상은 실수요자와 투자수요자들이 몰리며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현지 중개업소에 따르면 그 사이 1억원 이상 뛰어오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서울역~용산역 철로를 지하화하고 지상 공간을 개발한다는 서울시의 구상이 알려지면서 최근 철도 인근 지역의 부동산이 과열양상을 띄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용산의 한 부동산 중개소 관계자는 “어제 용산구 문배동 쪽으로 단속이 나올 것이란 소문이 돌았는데, 이쪽으로 나와서 당황했다”며 “오전 정부 합동단속반이 방문해 계약 관련 서류를 가져갔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용산을 시작으로 점차 단속 지역을 넓혀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날 용산을 시작으로 단속 지역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시장이 과열된 지역을 중심으로 국토부가 직접 조사에 참여해 주택거래 신고내역과 자금조달계획서를 분석하고 미성년자와 다수 거래자, 업다운 계약 의심거래 등을 가려낼 방침이다. 

이에 따라 최근 집값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강남, 용산, 여의도 지역의 중개업소들도 합동단속반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일대 중개업소 가운데서는 이미 문을 닫은 채 전화로만 영업을 하는 곳도 있다. 

대치동의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아파트값이 많이 올랐다며 언론의 주목을 받기도 해서 단속 가능성이 커 문을 닫고 있다”며 “정부가 말한 업다운 계약이나 주택거래 신고내역 등에서 법을 위반한 적은 없지만 단속이 나오면 번거로워질 것을 우려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