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물부족 문제' 대처 위해 민간과 협업체계 구축...산간지역 점검 강화

폭염이 장기화되고 강수량도 부족해지고 있는 가운데 전남 나주 등 지역에 가뭄 주의보가 발령됐다.

[공감신문] 폭염이 장기화되고 강수량도 부족해지면서 전남 나주 등 지역에 가뭄 주의보가 발령됐다.

앞서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간 강수량이 평년(1991년~2016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9일 가뭄주의보를 발령, 나주 등 지역에 물관리를 강화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올해 전국 농업용 저수지의 저수율은 평년의 90% 수준에 이른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저수율이 급격히 하락해 가뭄 ‘주의’ 단계가 내려졌다. 

농업용수 가뭄 ‘주의’ 단계는 영농기(4월에서 10월 사이)에 저수지 저수율이 평년의 60%이하 또는 밭 토양 유효 수분율이 15~45%에 해당하면 내려진다. 

이 지침에 따라 농업용 저수지를 통해 논 작물을 재배하는 전남 나주시를 대상으로 11월까지 ‘주의’ 단계가 발령됐다. 

행정안전부는 9일 가뭄주의보를 발령, 나주 등 지역에 물관리를 강화했다.

밭작물은 토양 수분을 따져 충북 영동과 전남 무안·장성·완도·신안, 경북 안동 등 9개 시·군의 ‘주의’ 단계가 내려졌다. 비가 20mm 이상 내릴 시 ‘주의’ 단계는 해제된다. 

생활·공업용수에 대한 전국 다목적댐의 저수율은 예년의 106%로 기록됐다. 이중 경북 상주시는 강수량 부족이로 취수량 문제로 이어져 8월까지 ‘주의’단계가 유지된다.  

정부는 폭염과 강수 부족 문제가 지속될 것을 우려, 민간과 협의하는 등 대책을 마련했다. 

행안부는 긴급 급수를 위한 레미콘협회·건설협회 등 민간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물 부족 사태에 대한 타개책을 마련했다.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는 폭염 피해가 발생한 밭을 중심으로 간이 급수시설과 살수차를 운영할 수 있도록 급수대책비 78억원을 지원했다. 

농업용수 가뭄 ‘주의’ 단계는 영농기(4월에서 10월 사이)에 저수지 저수율이 평년의 60%이하 또는 밭 토양 유효 수분율이 15~45%에 해당하면 내려진다.

환경부는 지하수와 계곡수로 생활용수를 끌어 쓰는 일부 산간지역의 물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점검을 강화했다. 

지난 6일에는 산간지역 7개 시·군에서 827가구 1930명이 운반급수가 지원됐다. 

김광용 행안부 재난대응정책관은 "최근 폭염과 강수부족으로 일부 지역 밭작물이 타들어 가거나 저수율이 감소하는 등 가뭄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며 "정부는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용수관리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