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3일 북측 선제의 수용...판문점 선언 이행·정상회담 의제로 다룰 듯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6월 1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마친 뒤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공감신문] 정체된 한반도 평화구간을 타개하기 위해 남북은 오는 13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개최한다.

9일 통일부는 “북측이 이날 오전 통지문으로 13일에 남북고위급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의했다”며 “정부는 북측의 제의에 동의하는 내용을 담은 통지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현재까지 총 네 차례에 걸쳐 고위급 회담을 열었다. 1차는 1월 9일, 2차 3월 29일, 3차 회담은 6월 1일에 개최됐다.

정부는 앞선 고위급회담처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세운 대표단을 파견할 계획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6월 1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북측은 통지문에서 판문점 선언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남북정상회담 준비와 관련된 문제를 협의하자는 내용을 우리 측에 전했다.

이에 5차 남북 고위급회담 주요 의제는‘판문점 선언 이행 중간점검’, ‘양국 정상회담 추진방안’이 선정될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 통일부는 “이번 남북고위급회담에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과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북측과 심도있게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기회를 통한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 성사 여부에 관심도 쏠리고 있다. 판문점 선언에는 문 대통령이 올해 가을께 평양을 방문하기로 했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다.

고위급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에 기반을 둔 문 대통령 평양방문 내용이 다뤄질 경우 정상회담과 연계할 가능성이 높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6월 1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공동보도합의문을 발표한 뒤 환담하고 있다.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제자리걸음 중인 남북미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남북 정상회담을 앞당긴다는 관측도 존재한다. 이들은 빠르면 이달 말에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다고 예단 중이다.

이밖에 4월 남측 예술단 북한 공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제시한 내용 이행 여부도 다뤄질 가능성이 있다. 당시 김 위원장은 서울에서 예술단 공연을 하고 통일농구대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통일부는 “남북의 지속적인 대화·협력으로 판문점 선언을 속도감 있게 이행할 것”이라며 “남북관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항구적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