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 쓰레기 나뒹굴고, 훼손되기도…“건립도 중요하지만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

평화의 소녀상 유지 및 관리에 대한 지적이 제기됐다.

[공감신문]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피해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건립이 전국적으로 매년 늘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막상 소녀상 설치 후 유지 및 관리는 부실한 것으로 나타나 지적이 제기된다. 

14일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등에 따르면,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 2011년 12월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이후 현재까지 전국에 102개가 세워져 있다. 

특히 광복 70주년이었던 2015년부터 전국에 소녀상 건립 바람이 불면서 그 수는 더욱 빠르게 늘어, 서울에 세워진 소녀상만 하더라도 총 16개로 파악된다. 

소녀상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금으로 세워지며, 제막식 이후부터의 모든 과정은 통상적으로 지역별 건립추진위원회가 맡게 된다. 

소녀상의 유지·관리는 시민들의 자원봉사 형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추진위를 중심으로 지역주민들이 소녀상의 유지 및 관리에 나서고 있지만, 자원봉사 형식으로 운영되다 보니 그 한계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 지난달 대구에서는 소녀상을 툭툭 치거나 쓰다듬는 등 훼손행위를 한 어느 중학생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SNS를 비롯한 온라인상에서 큰 질타를 받은 바 있다.  

지난해에도 경북에 세워진 소녀상 얼굴 2~3곳에 날카로운 물체에 긁힌 것으로 보이는 3~4cm 크기의 자국이 발견돼 경찰 수사가 이뤄지는 등 논란이 됐다. 

다른 지역들에 비해 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다는 서울마저 소녀상 주변에 쓰레기가 널려 있는 등 관리부실 사례가 종종 발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소녀상을 ‘공공조형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소녀상을 공공조형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공공조형물로 지정되면 지자체가 관리 책임주체가 돼, 폐쇄회로(CC)TV를 통한 24시간 감시 등으로 훼손과 같은 범죄를 방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파손여부 점검과 소녀상 주변 환경정비 등도 가능해지게 된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 후원업체인 마리몬드 역시 소녀상의 공공조형물 지정을 위해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현재까지 이 캠페인을 위한 서명운동에는 15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영향으로 공공조형물로 지정된 소녀상은 올해 초만 하더라도 10개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최근 32개로 대폭 늘었다. 

마리몬드 관계자는 “간혹가다 소녀상 훼손 사건이 일어날 뿐 아니라 청소나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가 있다”며 “소녀상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잘 관리하는 노력도 함께 뒤따라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