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9.9절·유엔총회 사이 유력...종전선언 추진 가능성 제기돼

우리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3일 남북고위급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공감신문] 남북이 13일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오는 9월 중순 3차 남북정상회담 평양 개최를 합의한 가운데, 종전선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남북고위급회담 전날인 12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현실적 여건을 감안하면 9월 초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9월 초라 함은 9월 10일까지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북한이 70주년을 기념해 대대적으로 준비하는 정권수립일인 9.9절 이후를 고민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9월 18일이 유엔 총회 개막인 만큼, 남북정상회담 개최 날짜는 그 사이가 유력해지고 있다.

‘판문점 선언’에서 평양 정상회담 시점을 ‘가을’이라고 명시한 것을 감안하면 비교적 이른 시기에 진행되는 편이다.

5.26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 위원장

현재 남북미 관계를 고려하면, 오는 남북정상회담에서 우리 정부는 북미 관계의 중재자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6.12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5.26 정상회담을 간략하게 개최하면서 북미 간의 의견 차를 좁혔다. 이처럼 9월 정상회담은 유엔총회를 앞두고 지금 북미 간 분위기를 환기시킬 계기로 작동할 수 있다.

오는 남북정상회담에서는 구체적 ‘종전선언’이 논의될 가능성이 높다. 13일 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에서 ‘판문점 선언’의 적극적 이행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판문점 선언’에 따르면 ‘남과 북은 정전협정 체결 65년이 되는 올해에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며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적시하고 있다.

더불어 유엔총회는 종전선언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남북미중이 모두 만나는 자리다. 북한이 올해 유엔총회에 장관급 인사가 참석해 기조연설을 할 것이라 발표했고,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 유엔총회 참석을 설득할 가능성도 있다.

9월 평양에서 열릴 남북정상회담은 ‘연내 종전선언’을 위한 밑그림을 마련하는 마지막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번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을 하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