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이 미의 트렌드가 됐다. 평면적인 얼굴보다는 입체적인 얼굴이 어려 보이는 인상을 준다. 서양인의 얼굴이 동양인에 비해 작고 갸름하게 보이는 것도 입체적인 얼굴 때문이다.

이마에는 적당한 볼륨감이 있으면서 코는 오똑하고 광대는 적절히 튀어나오는 안면윤곽이 입체감을 줄 수 있다. 서양인에 비해 동양인은 대체적으로 코 옆의 부위가 꺼져 있어 상대적으로 입이 나와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밋밋하고 평면적인 안면윤곽 때문에 나이 들어 보이고 얼굴이 더욱 커 보이기 마련이다. 얼굴에서 어려 보이는 인상과 입체감을 주기 위해서 교정을 많이 하는 부위가 ‘이마’다.

꺼진 이마, 좁은 이마, 평평한 이마 등의 경우 실리콘 보형물을 삽입하거나 자가 지방 이식을 해 볼록한 이마로 성형하는 경우가 많다. 이마가 볼록해지면 더욱 어려 보이고 단정해 보이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깊은 팔자주름으로 입이 돌출된 사람들의 경우 귀족수술로 개선할 수 있다. 귀족수술은 코의 옆 끝부터 입술 가장자리까지 상악골이 주변 부위보다 낮아 보일 때 볼륨감을 주는 수술로 꺼진 부위를 채워주면서 팔자주름을 완화시켜줘 어려 보이는 동안 효과를 줄 수 있다.

코 옆의 함몰된 부위에 볼륨감을 주면 이미지가 부드러워 보일 뿐 아니라 얼굴 윤곽을 더욱 입체적으로 보이게 한다. 

귀족수술 또한 보형물을 이용하거나 자가지방이식을 이용한 방법, 필러를 이용한 방법 등이 있다.

보형물을 이용한 방법은 입안 절개를 통해 고어텍스나 실리콘, 메드포어 같은 인공 보형물을 넣어 교정해 귀족수술 전후 골격의 변화를 확실하게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 

지방이식을 이용한 방법은 본인의 지방을 이용해 팔자주름선을 포함해 얼굴의 전면부 눈 밑까지 지방을 주입함으로써 개선할 수 있다. 이물질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며 자연스러운 윤곽의 표출이 가능하다.

마블성형외과병원 최태준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귀족수술은 보통 30분 이내의 간단한 수술이지만 환자의 얼굴을 정확히 분석하여 개인별로 그에 맞는 이상적인 비율과 라인을 고려해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마성형, 귀족수술 후기 등을 보며 비용이나 가격을 고려해보는 것도 필요하지만, 수술 전후 빠른 회복기간과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한 후 본인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마성형, 귀족수술은 부자연스러움, 통증, 흉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도움말: 마블성형외과 최태준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