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고위급 행사 참석...“간디의 가르침은 한반도 평화의 나침반”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 경제사회이사회 회의장에서 열린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고위급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 경제사회이사회 회의장에서 열린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고위급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항구적 평화의 시대를 열고 있는 한국인에게 간디는 지혜와 용기를 주는 위대한 스승”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유엔본부 경제사회이사회 회의장에서 열린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고위급 행사에 참석, 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평화로 가는 길은 없다, 평화가 길이다’는 간디의 가르침은 유엔의 정신이자 한반도 평화의 나침반”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은 2차 세계대전의 참화를 딛고 억압받는 민족들의 독립과 세계평화를 위해 탄생했다”면서 “자유와 평화를 위한 비폭력 저항의 상징 마하트마 간디를 기리는 행사가 유엔에서 개최돼 매우 뜻깊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간디 탄생 150주년인 올해는 한국의 3·1 독립운동 100주년이기도 하다”며 “100년 전 한국인들은 같은 시대의 간디와 인도인들과 함께 동지적 유대감과 희망을 나눴다”고 소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 경제사회이사회 회의장에서 열린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고위급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고위급 행사 연설을 통해 "항구적 평화의 시대를 열고 있는 한국인에게 간디는 지혜와 용기를 주는 위대한 스승"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간디는 비협조하는 학생들을 감옥에 가둔 일제를 비판했고 1927년 1월 5일 ‘절대적으로 참되고 무저항적인 수단으로 조선이 조선의 것이 되기를 바랍니다’라는 격려의 글을 보내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한국 신문들은 1930년 3월 간디의 ‘소금 행진’을 23일간 매일 보도했다”며 “한국인은 간디가 이끄는 인도의 비폭력 불복종운동에 깊이 공감했고, 3·1 독립운동의 감동을 전한 타고르 시와 동병상련의 메시지를 담은 나이두 시를 사랑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식민지 고난을 겪은 인도와 한국은 서로에게 영감과 용기를 준 해방의 동반자였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인도와 한국은 양국이 공유하는 민주주의·공동번영의 가치를 기반으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범한 사람들이 자기 자신과 공동체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는 권리를 갖도록 하는 것이 민주주의 출발점”이라며 “‘희망을 가지지 않으면 아무것도 가질 수 없다’는 간디 말처럼 모든 사람이 일상에서 희망을 간직하고 키워갈 수 있어야 우리는 행복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