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 애완동물의 매력, 희귀동물 샵 '발토앤제이'

희귀동물 샵 '발토앤제이' / 사진 = 윤동길 기자

 

[공감신문 라메드] 반려동물 인구 천만 시대. 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진 만큼 애완동물의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강아지나 고양이처럼 스킨십으로 교감하는 동물들이 있는가 하면 그저 존재만으로도 행복을 주는 동물들이 있다. 알면 알수록 신비롭고 자세히 보면 귀엽기까지 한 희귀 애완동물의 매력에 빠져보자.

 

가장 자연에 가까운 애완동물

도마뱀과 거북이는 파충류 중 애완동물로 가장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물론 이 아이들은 강아지처럼 주인을 보고 꼬리를 흔들거나 애교를 부리지 않는다. 또, 누가 봐도 귀여워할만한 외모를 가진 것도 아니다. 하지만 신비로운 몸의 무늬나 환경에 따라 피부 색깔을 바꾸는 것 등이 새삼 자연의 신비를 느끼게 한다.

 

희귀동물 샵 발토앤제이 홍국기 매니저는 “파충류들과 오랫동안 지내다 보면 기분이나 몸 상태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며 “특히 거북이는 주인을 곧잘 알아보기도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면 아무나가 아닌, 주인이 먹이 주는 시늉을 했을 때만 빤히 쳐다본다는 것.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거북이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파충류로 몸값도 5만 원부터 250만 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들은 환경적인 여건만 충족된다면 200년까지도 살기 때문에 대를 이어 애완동물로 기를 수도 있다. 도마뱀이나 거북이를 건강하게 오래 키우고 싶다면, 본래 서식지와 비슷한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홍 매니저는 “도마뱀과 거북이는 대부분 덥고 습한 지역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실내습도에 신경을 쓰고, UVB램프를 통해 햇볕을 쬐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 거북이의 경우 몸집이 새끼 때에 비해 몇 배나 커질 수 있으므로 이를 감당할 수 있는지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희귀 파충류 살펴보기

 

1. 크레스티드 게코(Crested gecko)

 

크레스티드 게코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보통 도마뱀은 곤충을 주식으로 하지만, 크레스티드 게코의 경우 과일과 사료만 먹이고도 키울 수 있다. 눈썹을 가지고 있지만, 눈꺼풀이 없어 눈을 감을 수 없는 도마뱀. 잠을 잘 때도 사진 속 모습처럼 눈을 뜨고 있다.

 

2. 렛서 안틸리안 이구아나(Lesser antillean iguana)

 

렛서 안틸리안 이구아나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국내에 딱 두 마리밖에 없다는 이구아나. 본래 중앙아메리카 안틸레스 제도에 서식한다. 보통의 이구아나보다 몸이 작고 바탕색이 검은색으로, 얼굴에서 꼬리까지 이어지는 부분은 분홍색 또는 보라색 파스텔톤으로 독특한 빛을 띤다.

 

3. 알다브라 육지거북(Aldabra tortoise)

 

알다브라 육지거북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세계에서 가장 큰 거북이 중 하나로 다 크면 몸길이가 120cm에 이른다. 수명도 길어 200년까지 장수하는 거북이다.

 

4. 파커뱀목거북(Parker snake-necked turtle), 시벤락뱀목거북(Siebenrock's snake-necked turtle)

 

파커뱀목거북, 시벤락뱀목거북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긴 목을 가지고 있어 뱀목거북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다른 거북과는 달리 목을 등껍질에 숨기지 못한다.

 

5. 멕시칸자이언트 머스크터틀(Mexican giant musk turtle)

 

멕시칸자이언트 머스크터틀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머스크터틀 중 가장 크게 자라는 종류. 무거운 개체는 10kg 이상 무게가 나가기도 한다.

 

6. 베일드 카멜레온(Veiled chameleon)

 

베일드 카멜레온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일반인들이 구하기 쉬운 카멜레온 중 하나. 기분 좋을 때는 초록색, 기분 좋지 않을 때는 갈색으로 색깔이 변한다.

 

7. 아르헨티나 블랙앤화이트 테구(Argentine black and white tegu)

 

아르헨티나 블랜앤화이트 테구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육식과 초식 모두 잘 먹는 잡식성 거북으로, 성격도 순해 키울 때 크게 걱정은 없지만 1m 가까이 성장하기 때문에 사육장 사이즈를 만들어 줄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한다.

 

8. 레오파드 게코(Leopard gecko)

 

레오파드 게코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애완도마뱀으로 가장 인기 있는 종류. 이름은 레오파드 게코이지만 모프(morph-유전형질) 개량을 통해 다양한 색깔과 무늬로 나뉜다.

 

9. 육지거북들(체리헤드 레드풋 육지거북, 알다브라 육지거북, 별거북, 호스필드 육지거북, 헤르만 육지거북, 마지나타 육지거북)

 

육지거북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보통의 육지거북들은 채식을 하며 땅에서 생활한다. 성질이 온순하고 사람을 공격하지 않는 것이 특징.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