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도쿄 올림픽서 남북 공동진출 할 것"
민주당 "한국과 일본, 필연적으로 함께할 사이"

문 대통령은 남북 공동으로 유치를 추진하기로 한 2032년 하계올림픽과 관련한 의견을 바흐 위원장에게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공동으로 유치를 추진하기로 한 2032년 하계올림픽과 관련한 의견을 바흐 위원장에게 전달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지난 몇 달간 한일 양국의 관계가 사실상 악화가 이어졌지만 최근 회복세를 타는 조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2020년 개최 예정인 일본 도쿄 올림픽을 ‘남북 평화’를 위한 발판으로, 더불어민주당은 양국의 ‘무역 전쟁’을 끝내고 경제 발전을 이루기 위해 일본의 성실한 대화 태도를 촉구했다.

일본의 경제보복 여파로 ‘일본 불매운동’까지 확산되자 일각에서는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 ‘보이콧’ 해야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 결정을 내린 것을 두고 “가해자인 일본이 적반하장으로 큰소리치는 상황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우리는 다시는 일본에 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력하게 밝힌 바 있다.

당시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 조치를 철회하지 않을 시 우리 정부도 ‘맞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후 양국의 관계가 회복되지 않자 2020년 도쿄올림픽을 두고 이에 대해 보이콧을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온 것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보이콧 결정이 아닌, 도쿄 올림픽을 ‘남북 평화 다지기’의 발판으로 삼을 것 이라는 입장을 확실히 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한 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만나 “2020년 도쿄올림픽 남북 공동진출,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유치를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시작된 평화의 분위기가 2032년 남북 공동 올림픽으로 이어져 완성되기를 바라고 있다”며 "한국은 내년 도쿄올림픽,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으로 이어지는 '동아시아 릴레이 올림픽'이 화합과 공동번영을 이끌어가는 대회가 되도록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25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한국과 일본은 서로 이사 갈 수 없는, 필연적으로 함께 할 수밖에 없는 관계로 경제적 협력을 통해 상호발전을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일본과의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했다.

이 대표는 "수출규제 선언 후 석 달 동안 사실상 대화를 거부한 일본이 이제나마 대화에 나설 뜻을 보이고 있다. 차관·국장·과장급 실무적인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데 협의 과정에서 일본이 진지하고 성실히 임해주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