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의원들, 의자 뒤로 돌리기도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이 인사말을 하자 돌아앉아 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이 인사말을 하자 돌아앉아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임명 후 첫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국민의 열망인 법무부 혁신과 검찰 개혁의 무거운 소임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대정부질문을 위해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인사말을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권력기관 개혁 관련 입법에 관해 국민의 대표인 국회에서 현명한 판단을 해주실 것이라 믿는다. 국회의 결정에 따르고 행정부가 해야 할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도움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조 후보자가 인사를 위해 연단에 오르자 박수로 격려했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들어가", "범법자", "이중인격자" 등 고성을 지르거나 의자를 뒤로 돌려 조 장관을 보지 않기도 했다.

조 장관은 아수라장이 된 자리에서 인사말을 끝까지 읽어 내려갔다.

민주당 원혜영 의원이 첫 질문자로 나서 “주요 선진국 중 우리나라처럼 검찰이 기소권과 수사권을 모두 가진 나라가 있느냐"고 물었고, 조 장관은 영미권과 독일, 일본 등의 사례를 들어 답했다.

조 장관이 답변을 하기 위해 연단에 오르자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 20여명은 본회의장에서 퇴장했으며 답변이 끝나자 다시 본회의장으로 들어와 자리에 앉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