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의 조치는 법에 따라 건의를 드리는 것"

이낙연 국무총리(왼쪽)가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왼쪽)가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이낙연 국무총리는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족 관련 의혹에 대해 "보고받지 못했고 저 자신은 짐작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대정부질문에서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국무위원 추천권을 행사하면서 조국 후보자 일가의 비리 의혹과 생활 문제 등에 대해 보고를 받은 바 있느냐'고 질문하자 이같이 답변했다.

이태규 의원이 '새로운 사실로 평가가 완전히 달라지면 추천권자로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지 않느냐'며 추가질문을 한 데 대해 이 총리는 "판단자료로 올라와 있는 많은 것 중 추측도 있고 거짓도 있고 그 중엔 사실도 있을 것"이라며 "진실이 가려지는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기다려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대통령의 결심 이전에 먼저 조치할 의사는 있느냐'는 질문엔 "총리의 조치는 법에 따라 건의를 드리는 것"이라며 "그전에도 제 의견은 대통령께 충분히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조국 장관의 검찰 소환 시 수행에 대한 적절성 여부나 '진실이 밝혀졌을 때 조 장관의 해임을 대통령에게 건의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그는 '총리의 정치적 책임이 작지 않다'는 지적에 "저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