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넷째 주 정점 찍은 이후 서서히 감소

닐슨코리아 버즈워드 웹사이트 캡처
닐슨코리아 버즈워드 웹사이트 캡처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일본 불매운동이 최근 소강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30일 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의 버즈워드(언급량)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첫째 주부터 9월 둘째 주까지 11주간 소셜미디어에서는 일본제품 불매 관련 게시글이 88만2388건 작성됐다. 소셜미디어 게시글과 포털뉴스 댓글, 온라인 기사까지 합하면 100만 건 이상의 콘텐츠가 생성됐다.

일본제품 불매 관련 게시글 수는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 제외 결정 직전인 7월 넷째 주 정점을 찍었지만 이후 서서히 감소하며 최근 약 1만8000건의 게시글만 확인되고 있다.

닐슨코리아 관계자는 "7월 초부터 클리앙과 보배드림 등 대형 커뮤니티 이용자를 통해 불매 목록과 사이트, 로고 등이 만들어진 뒤 다른 커뮤니티와 개인 채널을 통해 빠르게 정보가 확산하면서 불매운동이 시민단체 주도가 아닌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 형태로 전개됐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이슈가 완전히 소멸하지는 않고 유지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슈 소강기에 접어들기는 했지만 9월 둘째 주 불매운동 버즈량이 다시 상승한 것을 보면 일부 커뮤니티와 적극적인 보이콧 참여자들 사이에서 장기적으로 불매운동이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